신일전자, '선풍기 전문' 떼고 종합가전 명가로

전민정 기자

입력 2020-10-22 18:04   수정 2020-10-23 11:23

    <앵커>
    선풍기 등 계절가전의 명가로 잘 알려진 신일전자가 창립 61년만에 신일산업에서 이름을 바꾸고, 선유도 신사옥 시대를 열며 종합가전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전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뉴라이프` `틈새`, `가심비`.

    환갑을 넘긴 신일전자의 혁신 키워드입니다.

    기술과 아이디어를 접목해 일상을 편리하게 해주는 `뉴라이프 가전`으로 `미니 의류 건조기`를 내놨고, 대기업의 진입장벽이 낮은 틈새시장을 찾아 펫 가전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전통적인 선풍기 제조 업체 이미지를 벗기 위해 혁신적인 제품과 캐릭터로 젊은층과 소통하며 재도약의 방아쇠를 당기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정윤석 / 신일전자 대표
    "특히 30대에서 40대를 넘어가는 주부들에게 `신일`이라는 브랜드를 알릴 수 있도록 (퍼스널케어, 펫가전) 제품들을 개발했습니다. 강아지가 혼자 있을 때도 돌볼 수 있는 돌봄 로봇을 만들었어요. 지금은 2차 버전을 만들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적극 대응한 결과, `뉴노멀` 소형 생활가전 분야 강자로도 자리매김했습니다.

    `따뜻한 집콕생활`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일반 전기매트보다 전자파와 전기료를 줄인 `카페트 매트`는 최근 홈쇼핑 방송 55분만에 3억원어치나 팔렸습니다.

    완전 연소로 냄새를 줄인 팬히터는 캠핑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인기몰이 중이며, 이 기세를 몰아 캠핑용 소형 에어컨까지 개발을 추진 중입니다.

    <인터뷰> 정윤석 / 신일전자 대표
    "동절기 난방 제품은 30% 이상 성장하고 있고, 특히 팬히터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9월 한달동안 약 7억 정도 판매했습니다. 대기하고 줄을 서고 사전예약해서 판매할 정도로..."

    감영병과 미세먼지 일상화 시대에 대비한 야심작 `환기 가전`도 준비 중.

    <인터뷰> 정윤석 / 신일전자 대표
    "집안에 있는 공기나 바이러스를 방출하고 안으로 깨끗한 공기를 들어오게 하는 일들을 해야 하는 시기라서 환기 공기청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고..."

    상반기 코로나 반사이익으로 각각 29%, 147% 증가한 878억원의 매출액, 54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신일전자.

    올해는 2018년 최고치(매출 1,687억원, 영업이익 147억원)를 넘어서는 성장세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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