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센터장 강인학)는 장애인과 고령자가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조기기를 발굴하고 발굴된 보조기기를 센터가 운영중인 공유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고자 `2020 3D프린터 활용 보조기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보조기기를 통한 장애인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보조기기 서비스, 보조기기 연구개발, 보조기기 관리, 인식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삼성전자가 후원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며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가 주최·주관한다. 공모부문은 장애인이나 고령자의 일상 활동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의 보조기기와 기존 보조기기의 기능 및 디자인을 보완 개선한 보조기기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3D 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고 보조기기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창의성, 디자인, 실용성, 기술수준, 안전성 등을 평가하여 순위가 결정된 33개 팀에게는 상장과 함께 소정의 부상이 지급된다.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은 센터가 운영 중인 `3D 보조기기 공유 플랫폼`에 등록하여 누구나 내려받아 자신에게 맞는 보조기기를 제작할 수 있도록 공유할 계획이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내달 19일까지 3D프린터 활용 보조기기 공모전 접수를 진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의 온라인 접수 시스템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