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룩스, 일주일 새 148% 급등
빅히트 이후 신규 상장한 기업들의 공모가 대비 평균 수익률이 138%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빅히트가 상장된 지난달 15일 이후 증시에 신규 입성한 기업은 모두 5개다.
일반 공모주 청약에서 58조원의 자금을 모으며 관심을 받았던 빅히트가 상장 후 하락세를 지속하면서 가까스로 공모가(13만5천원)를 지키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빅히트는 지난 6일 16만2천원에 마감하며 공모가 대비 수익률이 20%에 그치고 있다.
반면 지난달 19일 상장한 알츠하이머 진단 전문업체 피플바이오의 급등세가 가장 눈에 띈다.
피플바이오는 상장 첫날 시초가(1만8천원)가 공모가(2만원)를 밑돌았으나, 이후 크게 오르며 6만9천원까지 껑충 뛰었다. 보름 만에 수익률은 무려 245%에 이른다.
지난 6일 증시에 뛰어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업체 소룩스는 상장 첫날 `따상`(공모가 2배에 시초가 형성 뒤 상한가)을 기록했다. 지난달 30일 첫 거래를 시작한 분자오염 모니터링 업체 위드텍도 단 일주일 만에 148% 치솟았다.
위드텍보다 하루 앞서 상장한 가스센서 개발업체 센코는 98%,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업인 바이브컴퍼니는 40%의 수익률을 각각 기록 중이다.
이들 종목은 미국 대선 결과 영향에 따른 국내 증시의 훈풍을 등에 업었다.
지난 한 달간 전월 대비 하락했던 코스피와 코스닥은 이달 들어 각각 6.5%와 5.5% 급등했는데, 피플바이오의 경우 지난 3~5일 3일간 80% 이상 뛰어오르며 7만원을 넘어섰다.
6일에는 소폭 하락 마감했지만, 장중 한때 9만원에 육박(8만8천200원)하기도 했다.
센코도 지난 3일(1만4천650원) 이후 3일간 75% 뛰었고, 위드텍도 2일 3만9천500원이었던 주가가 5일에는 7만3천500원에 마감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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