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올해 `11·11 쇼핑 축제` 거래액이 사상 최대 규모인 83조원대에 달했다.
알리바바는 12일 저장성 항저우(杭州)시 본사 인근에 설치된 프레스센터에서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티몰, 타오바오, 티몰 글로벌, 알리 익스프레스, 카오라, 페이주 등 자사의 여러 플랫폼에서 총 4천982억위안(약 83조8억원)의 거래가 이뤄졌다고 발표했다.
알리바바는 여기에는 올해 처음 대규모로 진행된 주택과 자동차 등 액수가 큰 상품의 거래액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올해 거래액은 작년 11월 11일 하루 거래액 2천684억 위안(약 45조7천억원)을 크게 넘어선 것이다.
다만 알리바바가 통계를 산출해 공표하는 기준에 큰 변화가 생겨 올해 실적을 작년 실적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다.
알리바바는 올해 처음으로 11월 11일 본 행사에 앞서 11월 1∼3일을 `1차 판매 기간`으로 정했다. 축제 기간이 예년 하루에서 나흘로 사흘 더 늘어났다.
여기에 더해 알리바바는 올해 1∼11일 11일간의 실적을 통째로 더해 발표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11일 하루 실적만을 따로 구분해 공개하지는 않았다.
알리바바는 2009년 11·11일 쇼핑 축제를 시작한 이후 줄곧 11월 11일 하루 실적만을 발표했는데 올해는 대상 기간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럽게 거래 규모도 커지는 효과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비교적 짧은 기간 알리바바 한 회사의 플랫폼에서만 84조원에 육박하는 대규모 거래가 일어난 것 자체가 날로 커지는 중국 내수 시장의 저력을 보여준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관영 신화통신은 "중국 소비자들이 11·11 쇼핑 축제에서 큰돈을 소비하면서 우리나라가 코로나19에서 강력히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올해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 성향이 더욱 강해진 것이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도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해외여행을 못 가게 된 중국의 부유층들이 온라인을 통해 패션 명품 등 해외 상품 구매를 늘리는 추세도 뚜렷하다.
류보 알리바바 부사장은 11일 알리바바 본사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중국인이 해외에 가지 못하게 됐다"며 "이는 실제로 온라인 소비를 촉진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알리바바의 강력한 경쟁사인 징둥도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거래액이 2천715억 위안(약 45조6천억원)에 달했다.
이로써 알리바바와 징둥 양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만 11월 1일 이후 11일간 거래액이 총 130조원에 육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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