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 인상 가능성에도 '선 긋기'
한진칼, '산은 지명 이사' 선임 의무
KCGI, 법원에 한진칼 신규발행금지 가처분신청
● "중복 인원 정리 불가피"vs"충분히 활용 가능"
통합을 추진한 산업은행(이하 산은)은 물론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까지 나서서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은 없음을 천명했지만, 업계에선 지켜봐야 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대한항공의 전체 직원이 1만 8천여 명, 아시아나항공은 9천여 명인 가운데, 업무가 겹치는 중복 인력이 750명에 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한항공노조를 제외한 양사 5개 노조는 인수 결정이 발표되자마자 고용불안을 근거로 반대 성명을 냈다.
이 같은 주장에 조 회장은 "중복된 노선과 인력이 많다"라고 인정하며 "사업 확장성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직원을 가족으로 맞이해 함께 하겠다"라고 답했다. 나아가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저비용항공사(LCC) 역시 효율화 경쟁력 높이기에 힘쓸 것임을 강조했다.
● 독과점 논란에 "운임 인상 없을 것"
독과점 논란도 이어진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국내선 수송객 점유율 각각 22.9%와 19.3%인데 자회사인 LCC3사까지 합치면 66%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17일 시민단체 참여연대는 논평 내놓고 "이번 인수 결정에 독과점 해소나 고용 안정 등을 위한 대책이 빠졌다"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논란이 운임 상승 가능성으로 이어지자 조 회장은 "절대로 소비자 편의를 저해하거나, 가격을 인상하는 등의 행동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독과점에 따른 폐해 우려를 의식한 발언이다. 국토부 역시 "외국 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이 33% 수준"임을 근거로 들며 운임 인상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다.
● 정치권까지 번진 `특혜 논란`…"산은이 제안"
한진그룹 경영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KCGI는 물론,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까지 이번 산은 결정이 특혜라고 비난한다. KCGI는 "국민 혈세를 활용한 경영권 방어가 본질"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7일 "아시아나항공에 부담이 있던 산은과 경영권 분쟁에서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총수 일가의 이해관계가 맞았다는 의심이 가능하다"라고 주장했고, 같은 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특정 오너를 정부가 도와주는 식의 모습이 보인다"라고 평가했다.
이를 두고 조 회장은 인수 제안을 먼저 한 것은 산은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산은에서 먼저 (인수) 의향을 물어봤을 때 `할 수 있다`라고만 답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합병이) 여러 차례 만나고 오랜 기간 얘기하면서 진행된 것"이라며 "대한민국 항공업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돼야 한다는 사명감에서 진행했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18일 KCGI는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막기 위해 법원에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했다. 유상증자를 통해 대한항공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아시아나 합병을 추진하려는 계획에 제동을 건 것이다. KCGI는 "이번 자금조달 계획이 그대로 진행되면 조 회장이 국민의 혈세로 경영권을 공고히 함은 물론 아시아나항공도 지배하게 된다"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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