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지난 2018년 고객만족경영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CS혁신실을 신설한 이후, 고객 중심의 CS혁신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커뮤니케이션실로 명칭을 바꾸고 고객의 목소리를 청취해 이를 현장에 반영함으로써 CS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현대차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및 집합교육이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CS 교육 환경을 개선했다. 어디에서나 손쉽게 교육 수강이 가능하도록 원격 화상 교육을 실시하고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대폭 확충한 한편, 현장 관리자 주도로 CS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CS 교육 콘텐츠 종합 커뮤니티를 구축해 현장 대응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게 되었다.
특히 2020년에는 본부 전 부문이 고객응대 실천 강화에 집중해 CS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구매 과정상 고객이 경험하는 응대 순서에 입각한 고객응대 표준 가이드를 제작해 배포했다. 명확한 응대 방향성을 제시하여 핵심 응대요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고, 고객접점에서도 균일하고 우수한 고객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자동차의 SUV는 세련된 외장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실내를 갖추어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았고 세단 못지않은 강력한 동력성능과 정숙한 실내 공간, 뿐만 아니라 승객과 보행자의 안전까지 고려한 현대 스마트 센스와 같은 첨단 능동형 안전사양을 두루 갖춘 `완성형 SUV`로 RV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완성도 높은 상품성은 판매량에서 고객의 선호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 소형, 준중형, 중형, 대형 등 모든 차급에서 2019년 누적 판매 1위를 차지해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SUV 명가(名家)`로 자리매김했다.
관계자는 "올해 초 현대차 국내사업본부는 과감한 혁신을 통해 새롭게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은 `2020 NEXT`라는 비전을 선포했다. 이는 새로운 10년을 여는 2020년을 맞아 고객 최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장재훈 부사장(국내사업본부장)의 의지가 담겨있다"라고 설명했다.
올해 초 출시한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을 고스란히 담은 고급스런 디자인과 최첨단 안전/편의 사양을 통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현대차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최초로 적용돼 최근 출시한 4세대 신형 투싼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올해 초 선보인 7세대 아반떼는 5년 만에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돌아온 현대차 글로벌 베스트셀링카다. 혁신적이고 스포티한 디자인 완성, 3세대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기본기 향상, 차급을 뛰어넘는 최첨단 안전 편의사양 탑재가 특징이다. 3세대 신규 통합 플랫폼이 탑재된 아반떼는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으며, 최적의 레이아웃 설계, 시트 포지션 하향으로 헤드룸, 2열 레그룸을 증대해 준중형 차급을 뛰어넘는 공간 활용성을 완성했다.
아반떼는 다양한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사양,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해 차급을 뛰어넘는 상품성을 완성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FCA)는 전 트림 기본 적용된 안전 사양이며,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등도 기본 적용해 안전성을 대폭 끌어올렸다. 특히 고연비의 하이브리드와 강력한 동력성능을 자랑하는 N라인 모델을 최근 출시하며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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