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국내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로 국적 항공사들이 존폐 위기에 직면"했다며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산업은행(이하 산은)의 제안을 받아들여 내린 대승적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아시아나항공과 HDC현산의 합병 무산도 영향을 미쳤다.
한진그룹은 "M&A가 무산되자 아시아나항공의 회생과 공적자금의 가시적 효과를 노린 산은이 먼저 인수를 제안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인수가 회사의 장기적 성장과 발전에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두 기업과 협력업체에서 종사하는 인원은 10만여 명.
이번 인수 결정이 `대한민국 항공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생존이 달린 절박한 문제`라는 게 한진그룹의 판단이다.
실제로 합병 계획 발표 이후 구조조정 우려에 대해 조원태 회장이 나서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해 모든 자회사의 직원을 포용할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산업은행에 3자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것은 "관련법에 적시돼 있는 `경영상 목적 달성의 필요`를 바탕으로 한 적법한 절차"라는 입장이다.
주주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현재 주요 주주들이 추가적인 인수 능력을 갖췄는지 알 수 없어 해법이 될 수 없다"라고 평가했다.
게다가 실권주 인수의 경우 밸류(Value) 대비 주가가 과하게 높다는 점 역시 주주배정 유상증자의 한계로 꼽힌다.
무엇보다 "긴박한 자금 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최소 2~3개월이나 걸리는 주주배정 방식은 적합하지 않다"라며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KCGI를 두고는 "자신들의 돈은 한 푼도 들이지 않고 투자자들의 돈으로 사적 이익 극대화만을 추구하는 `사모펀드`일 뿐"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이어 "코로나19로 회사가 존폐의 위기에 있을 때 아무런 희생이나 고통분담 노력도 없었다"라며 "가처분 신청은 지극히 무책임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법원을 향해서는 "KCGI의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신청을 인용하면 인수가 무산돼, 항공산업에 심각한 위기가 올 것"이라며 합리적인 결정을 요청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회사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진정한 의미의 주주라면 이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이 가지고 올 장기적 효과를 감안해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마땅하다"며 "하지만 이와 같은 공감 없이 단기적인 시세차익에만 집착하는 KCGI는 투기 세력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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