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Ship To Ship LNG Loading)을 전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시도,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 테스트가 성공함에 따라 LNG 선적을 위한 기존의 비효율적인 요소가 사라질 가능성이 열렸다.
기존에는 영하 163˚C 극저온의 액화천연가스를 실어나르는 LNG화물창 안전성 입증을 위해 건조를 마치면 평택, 통영, 삼척 등 국내 LNG터미널까지 직접 이동해 액화천연가스를 공급받았다.
이동시간만 최소 6시간~최대 24시간이 소요되고 유류비, 인건비 등 많은 운항비용까지 발생했다.
특히 최근 LNG운반선 및 LNG추진선의 발주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LNG터미널의 혼잡도가 커져 대우조선해양은 가스시운전 일정을 맞추기 위해 가까운 통영터미널 대신 삼척터미널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사/내외 TF를 구성해 관련 절차서를 개발해 왔으며, 지난 8월에는 한국선급과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 LNG 선적작업 중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메탄가스 노출 제로 기술을 새로 개발해 조선소 내에서도 안전하게 LNG 선적작업이 가능해졌다.
세계적인 LNG 수요 증가 추세에서 향후 다양한 LNG 관련 프로젝트에서 효율성을 높이게 됐다는 설명이다.
박상환 대우조선해양 선박생산운영담당 상무는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LNG 벙커링 산업 발전에 발판을 마련한 매우 중요한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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