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금요일(11/27) 뉴욕 증시는 미국의 연말 쇼핑 시즌에 대한 기대감 속에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특히 S&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추수감사절에 미국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매출이 5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진단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전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쇼핑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연말 쇼핑 시즌에 대한 기대가 증시에 상승 동력을 제공했습니다. 이에 따라 특히 리테일주들이 선전했는데요. SPDR S&P 리테일 ETF는 0.9% 가량 상승하며 사상최고치를 경신했고, 엣시도 10% 이상, 그리고 쇼피파이도 1% 이상 올랐습니다. 아마존도 0.3% 상승 마감한 모습입니다.
연말 쇼핑시즌, 월가가 주목하는 10종목
아마존
엣시
월마트
홈디포
로우스
TJX 컴퍼니즈
로즈스토어
달러 제너럴
나이키
하즈브로
모더나, 12월 중순 백신 승인 예상…글로벌IB 목표가 상향 잇따라
백신 개발사들은 연말 안에 어느정도 아웃라인이 잡힐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연 모더나의 상승세가 눈에 띄는데요. 모더나 주가 폭등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 논란과 골드만삭스가 목표주가를 107달러에서 139달러로 대폭 올린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더구나 모더나는 mRNA 백신에 치료제까지 매우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한다는 점에서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브루클린 캐피털의 애널리스트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12월 중순에는 승인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IB, 전세계 GDP 전망치 상향 조정…구리 7년래 최고가
글로벌 IB들이 긍정적인 백신 소식에 전세계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조정하고 있는 가운데, 구리 가격의 상승세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앞으로 몇 달 동안은 경제가 어려움을 겪겠지만, 효과적인 백신에 따라 내년도 전세계 GDP 성장률을 기존 4.6%에서 6%로 2022년은 4.1%에서 4.6%로 상향조정했는데요. UBS도 2021년 전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5.3%에서 6.1%로 상향조정했고, 2022년은 4.1%에서 4.9%로 올렸습니다. 글로벌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와 밀접한 원자재인 구리 가격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구리는 1파운드 당 3.39달러에 거래를 마쳐 지난 2013년 1월 이후 7년래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제 회복과 달러 약세 그리고 인플레 상승 등에 힘입어 구리 가격이 더욱 오를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美 하원, 회계감리 거부 中 기업 퇴출법안 표결 예정
미국 하원은 이번주에 자국 회계기준에 맞춰 감리를 받지 않은 중국 기업을 증권시장에서 퇴출하도록 하는 법안을 표결할 예정입니다. 해당 법안은 현재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로부터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고,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하원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상원은 지난 5월에 해당 법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한 바 있습니다. 해당 법안이 통과된 이후에는 미국 상장기업 회계감독위원회가 요청하는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중국 기업들은 상장 폐지될 수 있습니다. 외신들은 이럴 경우 해당 중국 기업의 지분을 보유한 일부 미국 투자자들이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장 폐지된 기업의 주식은 장외 시장에서 거래되는데, 해당 법안은 상장 폐지된 기업 주식을 장외 거래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중국 기업 주식을 보유한 미국 투자자들이 위험에 빠질 수 있을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FT "페이스북 이르면 내년 1월 리브라 출시 예정"
페이스북의 가상화폐인 리브라가 이르면 내년 1월 출시될 전망입니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우선 달러화와 연동되는 방식의 단일 화폐즉, 싱글 코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달러나 유로 등 각국 통화에 연동하는 스테이블 통화 등은 추후 출시될 전망입니다. FT는 "리브라가 현재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그 승인 여부에 따라 이르면 1월 출시가 가능한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아직까지 스위스 금융 시장 감독청은 이와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주 美 증시…코로나 & 고용지표 & 소비 실적 주시
이번주 미국 증시는 미국의 고용지표와 코로나 관련 소식 그리고 연말 쇼핑 시즌의 소비 실적을 주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주에 11월 미국의 고용지표가 발표되는데요. 지난주까지 최근 2주동안 발표된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가 증가하는 등 코로나 재확산으로 고용시장이 다시 악화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시장은 11월 고용지표를 주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주 파월 연준의장이 상원과 하원에서 증언에 나서는 만큼 연준이 채권 매입과 관련해 어떤 힌트를 제공할 것인지도 주목되고 있고, 지난주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이번주 사이버먼데이로 이어지는 미국의 쇼핑 시즌 성적표도 증시의 향방을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