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제이 이엔엠(CJ ENM)이 콘텐츠와 홈쇼핑 채널을 황용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의 대폭 확대를 약속하며 23호 자상한 기업으로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CJ ENM,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중기부가 추진하는 ‘자상한기업’ 시리즈 중 23번째로 씨제이(CJ)오쇼핑, 다이아 티브이(DIA TV), 티브이엔(tvN), 케이콘(KCON) 등을 활용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국내외 판로를 지원하려는 씨제이 이엔엠(CJ ENM)의 의지에 따라 성사됐다.
CJ ENM은 2014년부터 글로벌 한류 행사인 케이콘(KCON)과 연계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으며 대중소협력재단과 공동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수출감소에 대응해 한류를 활용한 중소기업 지원을 협업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 ENM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디지털 마케팅을 지원한다.
중소·소상공인 제품과 다이아 티브이(DIA TV) 파트너 크리에이터를 매칭하는 설명회를 개최하고, 매칭된 제품에 대해 콘텐츠 마케팅 비용의 최대 20%를 지원하는 ‘자상한 콘텐츠’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대중소협력재단은 한류 연계사업 참여 중소기업과 중소기업유통센터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우수 제품을 추천하고 성공사례를 홍보하도록 협업할 계획이다.
아울러 회사는 케이콘(KCON) 개최 지역을 확대하고 연계 컨벤션 프로모션 강화에 나선다.
미국, 일본 등 케이콘(KCON) 기존 개최지역 이외에 신북방지역 등 한류신흥지역에 케이콘(KCON)을 추가 개최하고 중소기업의 수출 다변화를 지원한다.
대중소협력재단은 케이콘(KCON) 개최시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B2B 매칭 기업 발굴, 라이브커머스 등 B2C 연계행사 등을 통해 중소기업 수출지원을 확대한다.
씨제이(CJ) 오쇼핑에서는 ‘전통시장, 지역 특화상품 컨설팅 전담반’을 신설해 전통시장 및 지역 특화상품 전용 코너인 `1사 1촌 1명품`을 집중 홍보하는 계획을 세웠다.
허민회 CJ ENM 대표는 "씨제이 이엔엠(CJ ENM)은 글로벌 한류행사 케이콘(KCON)을 통해 600여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해 온 바 있다"며, "오쇼핑과 다이아 티브이(TV) 크리에이터가 연계한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제품의 마케팅을 더욱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순철 대중소협력재단 사무총장은 "한류행사 및 홈쇼핑 등 씨제이 이엔엠(CJ ENM)의 인프라를 활용한 국내외 판로 지원이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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