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의 홍보영상 `한국의 리듬을 느끼세요(Feel the Rhythm of Korea)`가 해외에서도 혁신성을 인정받고 있다.
공사는 지난달 25일에서 27까지 스페인 세비야에서 열린 관광혁신서밋(Tourism Innovation Summit)에서 디지털 캠페인 부문 `2020 관광혁신 어워드(Tourism Innovation Awards 2020)`를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전 세계 관광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혹은 기술을 적용한 기관 및 관광기업에 수여하는 해당 어워드는 총 5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이 중 `디지털 캠페인 부문`은 디지털 기술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관광 프로모션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사례를 혁신성, 리더십, 파격성, 전략, 실행력을 기준으로 평가해 예선과 본선을 거쳐 선정한다.
한국은 동 파격적인 접근 방식으로 이용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바이럴 마케팅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고객 경험`에서는 자신의 객실을 개인화하고 3D 호텔 지도에서 예약 가능토록 한 스페인 호텔그룹 이베로스타(Iberostar)가, `인공지능 및 데이터 분석`에서는 현지 환경 시스템에 대한 관광 영향을 모델화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한 슬로베니아 기업 알투르(ARCTUR)가 수상했다.
이 밖에 생물권 인증을 받은 세계 최초 도시인 바르셀로나 관광청(Barcelona Turisme)이 `지속가능한 관광`에서, 지방 및 인근 지역 관광지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차별화한 관광 경험을 가능토록 한 네덜란드 아워맵(Our Mapp)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서 수상했다.
장유현 공사 국제협력팀장은 "파격성 외에도 올해 코로나로 인해 여행 제한이 지속돼 크게 위축된 심리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한국 문화를 더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한 점도 매우 높이 평가받았다"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