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저압 엔진(X-DF)용 LNG 재액화 시스템 `엑스-렐리(X-Reli)`가 미국 선급인 ABS로부터 상세 설계 인증(DDA, Detail Design Approval)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재액화는 LNG선의 화물창 내에서 발생하는 LNG 증발가스를 다시 액화시켜 화물창에 저장시킴으로써 화물량을 손실 없이 보존하는 기술이다.
삼성중공업의 `엑스-렐리`는 기존 해외 선진 엔지니어링사의 재액화 시스템과 달리 별도 냉매 없이도 화물창에서 증발한 가스 중 선박 운영에 필요한 가스를 제외한 증발 가스 전량을 재액화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정박 중이거나 저속 운항 시 불필요한 증발 가스 연소에 따른 CO2 배출을 줄일 수 있고 화물량을 보전할 수 있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업계 최초로 실선 용량 규모(Real Scale, 실제 LNG선에 탑재되는 시스템과 동일한 사양)의 재액화 시스템을 제작하고 이를 육상 LNG 실증 설비에서 실증할 예정이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차세대 재액화 시스템 개발로 발주처 요구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독자 기술을 확보했다"며, "스마트십 기술과의 융합 등 차별화된 핵심기술 개발로 고도화시켜 LNG 관련 시장을 계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튜 트램블레이(Matthew Tremblay) ABS 글로벌 해양 사업 담당 대표도 "ABS는 전 세계 LNG 기술 혁신·개발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왔다"며, "삼성중공업과의 협력으로 LNG 기술 선진화를 향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 덧붙였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지난 8월 업계 최초로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 핵심 기술인 천연가스(NG) 액화설비 국산화에 성공하는 등 독자 LNG 핵심 기술을 확보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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