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에 브랜드 상업시설이 공급된다. 대우건설은 인천시 서구 청라동 4-20번지 일원에서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을 이달 분양한다.
청라국제도시는 인천 서구 경서동·연의동·원창동 일원 17.81㎢에 사업비 6조 5965억원을 투입, 업무·금융·관광레저·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외국 기업 및 외국인 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조성하는 특별경제특구다. 우수한 생활인프라를 바탕으로 인천의 3대 경제자유구역 중 가장 먼저 계획인구를 초과 달성하는 등 완성형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아울러, 하나금융타운 조성을 필두로, 스타필드·시티타워 등 굵직한 개발사업도 다수 예정돼 있다.
이 같은 입지적 특성은 올해 5월 분양한 배후단지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청약 경쟁률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오피스텔 1630실 모집에 1만4405건이 접수돼 최고 22.65대 1, 평균 8.84대 1로 청약을 마쳤다.
이어서 분양을 준비 중인 상업시설 역시 우수한 입지여건에 기반, 상품성이 뛰어나다. 청라국제도시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상업시설로, 역세권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 청라국제도시역은 현재 운행 중인 공항철도를 비롯, 향후 서울 지하철 7호선 및 9호선 직결 노선이 모두 개통될 예정이어서 잠재 소비층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오피스텔 입주민을 도보권 고정 소비층으로 확보할 수 있고, 청라국제도시 내 다수의 기업체가 잠재수요로 거론된다.
먼저 지난 2017년 준공식을 마친 하나금융타운 통합데이터센터가 가깝다. 하나금융타운은 지난 2014년 1단계 사업을 시작해 24만6671㎡ 규모 글로벌 금융타운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지난해 5월 2단계 사업의 일환인 금융인재 양성기관, 하나글로벌캠퍼스가, 올해 6월에는 디지털 인재 사관학교인 DT유니버시티도 문을 여는 등 개발이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본사 이전완료 시 상주인원은 5 ~ 6000여 명, 연수인원까지 포함하면 최대 1만8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경제청은 연간 예상 교육 인원만 10만여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이밖에도 종합병원·전문병원·의과전문대학 등으로 구성되는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 사업지도 도보 거리 내에 위치하며, 입주 업체 313개 및 가동업체 302개 등 고용인원 총 6203명 규모의 인천 서부 일반산업단지도 지근거리에 위치해 있다.
상권 간 시너지 효과도 기대를 모은다. 도보 3분 거리에 쇼핑·문화·레저·위락시설 등으로 구성된 `스타필드 청라` 가 오는 2024년 완공 예정이다. 조성 완료 시 일대에 유동인구 유입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인근 상권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내 상업시설이라는 점도 가치를 더한다. 편의점·약국·세탁소·학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은 물론, F&B·H&B 등 다양한 업종 유치가 가능하다. 점포 간 경쟁을 유도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들을 쉽게 유도할 수 있어, 사업 안정성이 높게 평가된다.
또한 기 확보된 오피스텔 1630실 배후단지 고정 수요 및 인근에 밀집조성된 오피스텔 입주민들을 고정 소비층으로 둘 수 있어 매출 신장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상업시설 트렌드로 단지 내 상업시설이 각광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투자가치도 높다. 저금리 기조와 주택시장 규제가 맞물리면서,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덜한 상업시설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각종 인프라가 속속 조성되고 있는 청라국제도시가 완성형 자족도시의 면모를 갖춰나가면서, 신규 분양하는 상업시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며 "특히,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의 경우, 풍부한 배후단지 소비층을 확보한데다, 인근에 굵직한 개발호재가 다수 예정돼 있어, 수요 유입에 따른 사업 안정성이 높게 평가된다" 고 말했다. 아울러, 저금리 기조에 따라 시중 유동성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는 흐름 역시 분양 전망을 밝히는 요소" 라고 덧붙였다.
한편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 견본주택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919-8번지에 위치해 있다. 준공은 2023년 5월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