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LTE-R활용 차세대 열차신호시스템 공급

신용훈 기자

입력 2020-12-16 13:16  

익산 ~ 여수엑스포 구간 KTCS-2 국산기술로 첫 상용화
KTCS-2 신호시스템이 적용될 KTX1 열차

현대로템이 세계 최초로 LTE-R을 활용한 한국형 열차신호시스템을 수주했다.
현대로템은 16일 코레일에서 발주한 KTX 국산화 차상신호장치(KTCS-2) 구매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국가 연구개발과제로 개발된 국산 차상신호장치의 안정성을 검증하고 상용화 하기 위해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2022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되며 차세대 열차신호시스템은 전라선 익산~여수엑스포 180km 구간에 시범적으로 적용된다.
차세대 차상신호장치는 4세대 무선통신 기반의 철도 통신망(LTE-R)을 활용해 열차를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5년부터 약 3년에 걸쳐 이 차상신호장치를 개발해왔다.
특히 국제안전평가기관인 독일 TUV-SUD로부터 안전무결성 기준 최고 등급인 SIL 4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중인 고속철도와 광역철도에 적용된 철도신호시스템은 노선마다 각기 다른 방식의 신호시스템이 사용돼 상호 호환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KTX열차가 고속노선이 아닌 일반노선이나 화물노선에서 운행하기 위해서는 각 노선에 해당되는 신호장치를 추가로 설치해야만 했다.
또 무선통신이 아닌 선로를 활용해 열차의 위치를 확인하는 궤도회로방식으로 열차를 제어하기 때문에 관제실에서 열차로만 정보 전달이 가능해 열차의 고장상태 및 내부 상황 확인이 어려운 불편함도 있었다.
하지만 차세대 신호시스템인 KTCS-2로 철도신호시스템이 표준화되면 제약 없이 철도차량을 다양한 노선에 투입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열차와 관제실간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어 긴급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국가철도공단은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모든 노선에 KTCS-2를 순차적으로 확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차세대 철도신호시스템의 시장규모는오는 2024년까지 약 4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로템 KTCS-2 차상신호시스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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