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따라 전기료 바뀌는 '연료비 연동제'
우드맥킨지 "내년 배럴당 55달러 웃돌 것"
<앵커>
다음 키워드는 `기름이 뭐길래`라고 돼 있네요.
<기자>
네. 최근에 국제유가가 오름세를 타다가 이번에 급락하기도 했죠.
앞으로 더 유가 추이에 주목해야 할 것 같아서 키워드를 잡았습니다.
<앵커>
우선 유가가 이렇게 급락한 이유가 뭔가요?
<기자>
현지시간 21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거래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 WTI는,
배럴당 2.6% 떨어진 47.97달러에 거래가 끝났습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세계 경제 활동이 위축돠고,
항공 등 교통 수요가 더욱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배경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코로나 때문이었군요.
이런 유가 변화에 앞으로 더 주목해야 한다. 왜 그런겁니까?
<기자>
네. 바로 내년 1월부터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가 시행되기 때문입니다.
그간은 운전하시는 분들만 신경을 쓰셨을텐데
앞으로 전기요금을 내는 약 2,300만 명의 국내 소비자들이 영향을 받게 되는 겁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내년부터 `연료비 조정요금`이 신설됩니다.
연료비 변동분을 3개월 주기로 전기요금에 반영하게 되는 건데요.
연료비는 액화천연가스(LNG), 석탄, 유류의 무역 통관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되는데,
이들 연료 가격은 유가와 연동됩니다.
국제유가가 오르면 연료비도 5∼6개월 차이를 두고 올라가고,
따라서 전기요금도 시차를 두고 인상될 수밖에 없는 겁니다.
<앵커>
한마디로 유가가 낮아지면 전기요금도 내려간다 이런거군요.
어제는 폭락했지만 그동안 유가가 계속 올랐다, 현재 유가는 어떤 수준입니까?
<기자>
WTI 기준으로 거의 두달째 계속 오른 상황인데,
여전히 코로나 이전 시기보다는 많이 낮은 수준이긴 합니다.
정부는 국제유가 전망치를 내년 상반기에 배럴당 평균 44.8달러, 하반기에 48달러로 예측했는데
이 수준이 맞다면 전기요금도 당분간 낮은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앞으로 유가 전망이 맞아야 할 텐데,
코로나 백신도 나오고 있고 유가가 더 높아질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떻습니까?
<기자>
코로나 확산세와 경제회복 속도에 따라 영향을 받을 전망입니다.
우드맥킨지는 "내년은 석유 수요가 660만 b/d(하루당 배럴) 증가하는 특별한 해가 될 것"이라며,
"내년 말 유가는 배럴당 55달러(브렌트유 기준)를 웃돌 것"이라고 관측하기도 했는데요.
백신 개발 등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면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타면서 유가도 오를 수 있습니다.
당장 전기료를 유가에 연동한 뒤 한국전력의 주가도 30%나 급등했는데,
이런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는 걸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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