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2020년 전체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2% 오른 2조 2,304억 원, 영업이익은 14.7% 상승한 3,756억 원(이상 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국내외 시장에서의 제품력 강화를 기반으로 수년간 펼쳐온 효율 및 수익 중심의 경영이 비결로 꼽힌다.
실제로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들이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달성, 글로벌 식품회사 수준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 꼬북칩 초코츄러스 `열풍`…초코파이 잇는다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5% 성장한 7692억 원, 영업이익은 14.8% 성장한 1238억 원을 기록했다.
제품 생산, 채널 내 재고관리 등 철저한 데이터 경영을 통해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하고, 40종이 넘는 신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그중에서도 지난해 9월에 출시한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은 매진 열풍을 일으키며 초코파이를 이을 글로벌 주력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더불어 간편대용식 수요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늘며 마켓오 네이처의 그래놀라 제품들과 닥터유 브랜드의 매출이 각각 전년 대비 34%, 21%씩 증가했다.
올해에도 파이, 스낵, 비스킷 등 전 카테고리에서 차별화된 신제품을 출시해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또한 닥터유 브랜드를 `기능성 표시 식품 브랜드`로 재정비하고 영양성분을 더한 뉴트리션바, 음료, 젤리, 초콜릿 등 다양한 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브랜드를 리뉴얼한 `닥터유 제주용암수`는 소비자 접점을 넓히는 동시에 해외 수출을 적극 확대한다.
`오!그래놀라` 역시 소비자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이며 성장세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 중국·베트남·러시아 등 전체 법인 두 자리 성장
중국 법인은 매출이 12% 성장한 1조 916억 원, 영업이익은 9.1% 성장한 1731억 원을 기록하는 등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회복하며 사드 사태 이후 다시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하오리요우파이`(초코파이)와 `야!투도우`(오!감자)가 단일 브랜드로 연매출 2천억 원을 다시금 넘어서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고 `닥터유 견과바` 역시 출시 4개월 만에 1200만 개가 넘게 팔리며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15.7% 성장한 2920억 원, 영업이익은 33.2% 성장한 637억 원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쌀스낵 시장을 개척한 `안`이 라인업을 확대하며 현지 시장 2위 브랜드로 올라섰고, 양산빵 `쎄봉`도 대도시 직장인과 학생 등에게 각광 받으며 연매출 160억 원을 달성하는 등 성장을 뒷받침했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비스킷 라인업 확대에 성공하며 매출액이 15.2% 성장한 890억 원, 영업이익은 31.3% 성장한 169억 원을 달성했다.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베리류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 신제품들이 크게 히트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전체 해외법인의 이 같은 성장은 총 80여 종이 넘는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 등의 성과라는 게 오리온의 분석이다.
오리온은 관계자는 "올해도 경쟁력 있는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는 한편, 효율과 수익성을 높이고 신시장인 인도 진출과 음료, 간편식, 바이오 등 신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건강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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