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협회 2020년 현황분석 보고서
코로나19로 경기가 위축된 가운데서도 국내 신차 구매량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자동차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 혜택 연장으로 인한 소비 진작 효과로 풀이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2020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자동차 신규등록 수는 전년대비 6.2% 증가한 190만 5,972대를 기록했다.
이는 2020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14% 감소한 것과는 상반된 수치다.
또 세계 10대 자동차 내수시장 중 유일하게 내수 판매가 늘어나며 한국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19년 세계 12위에서 2020년 9위로 상승했다.
보고서는 지난해 국내 자동차 판매에 대해 ●고급화 ●전동화 ●개인 구매 증가 등의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먼저 차량당 평균 판매가격이 전년대비 9.2% 오르면서 자동차 내수판매가 2019년 59조원에서 2020년 68조원으로 15.9% 증가했다.
수입차 판매도 사상 처음으로 30만 대를 돌파하며 평균 판매가격 증가에 기여했다.
또 전기 동력차(HEV,EV,FCEV)가 하이브리드차와 전기화물차 판매호조 등에 힘입어 2020년 22.5만대가 판매, 점유율은 10%를 돌파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모든 동력원 중 가장 높은 증가율(66.5%)을 보이면서 17.3만대가 판매되어 LPG 판매 규모를 넘어섰다.
끝으로 구매 주체별로는 20대, 30대를 포함한 전 연령대 개인의 구매가 살아나면서 개인 수요가 9.2% 증가했다.
법인·사업자의 신차구매 비중은 2019년 27.6%에서 2020년 26.9%로 0.7%p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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