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학교는 명문 한양대학교가 설립한 사이버대학으로, 2020년 현재 11개 학부 38개 학과(전공)에 재적학생 1만 6174명(2020년 정보공시 기준)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1월 22일부터 2월 16일까지 2021학년도 전기2차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에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에서 현재 재학 중인 이제형씨는 해당 학과의 다양한 부분들에 대해 소개했다.
Q.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 3학년을 마치고 4학년을 준비 중이며 동시에 기업, 아카데미 등을 대상으로 출강하여 CS, Business manners, Speech 등의 강의를 진행하는 1인 기업의 대표입니다. 1인 기업을 설립하기 전 롯데월드의 서비스강사로 약 4년간 근무하였고, 그 전엔 레저스포츠 강사, 레크레이션 강사 등 많은 분야에 도전하기도 하였습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에 진학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A. L사 테마파크에서 서비스강사로 재직하던 당시 어느 날 신임 파트너강사를 맞이했고, 신임 강사는 테마파크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잘 몰랐음에도 높은 수준의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강사는 단순 교안을 외우는 것이 아닌 ‘교육’이라는 시스템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 그 모습을 보고 스스로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던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그 파트너강사는 조금 일찍 퇴사를 결정하고, 다른 곳으로 이직을 하게 되는데 그 때 제게 한양사이버대학교에 교육을 전공하는 학과가 있다고 추천을 해주었습니다. 그 강사는 플랫폼공학과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배운 내용을 현재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언젠가 프리랜서로 1인 기업 대표의 꿈을 갖고 있었던 저는 좀 더 수준 높은 교육을 진행하고 싶었고, 망설임 없이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에 입학했습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A. 플랫폼교육공학과는 전문 교수진 외에도 대학원 진학이나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등 많은 기회가 있는 학과입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에 입학 전에는 저는 단지 ‘강사’라는 타이틀을 지닌, 말 잘하는 사람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교수님들께서 단순 ‘교육공학’의 정의부터 교육의 설계, 진행, 평가, 교육상황에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세밀하고 쉽게 강의해 주신 덕분에 플랫폼교육공학과에 재학하면서 재직 중이었던 회사의 상황에 맞추어 많은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거나 이를 적용할 수 있었고, 수강생들의 교육 만족도 또한 실감나는 수치로 개선되었습니다.
Q. 학부 과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가 있다면 무엇이 있고, 어떤 점이 인상 깊었나요.
A. 모든 전공 과목들이 교육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과정 전부가 제게 도움이 되고 있기에 한 강의를 꼽기가 사실 어렵습니다. 모든 교수님들께서 열정적인 강의를 해주시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인상 깊었던 강의를 꼽아보자면 ‘교육과정 및 평가’와 ‘교수설계전략’입니다. 이 두 강의를 접하기 전에 저는 정말 교안을 수정할 줄만 알았지 설계나 평가 등의 능력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교수설계전략’ 수강으로 인해 저는 학습자 위주의 교육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교육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교육과정 및 평가’의 과목을 수강하고 난 뒤에는 목적에 맞는 교육과 평가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간단하면서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도출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를 통해 이루고 싶은 학업적 포부는 무엇인가요.
A. 플랫폼교육공학과에서는 정규수업 외에도 여러 특강을 접할 기회가 많습니다. 그 중 어떤 외부 특강을 수강하고 꼭 이루고 싶은 포부가 생겼습니다.
현재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교육플랫폼이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여러 교육 플랫폼과 교육방식 속에서 학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습자는 변별력 없이 생성되는 교육플랫폼을 가려낼 재간이 없습니다. 단기간에는 이룰 수 없을지라도 플랫폼교육공학과에서 학습한 소중한 지식들을 기반으로 교육플랫폼의 근거를 확립하여, 교육 플랫폼 변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평생교육자로서 이루고 싶은 저의 포부입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의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격려 한마디 해주세요.
A. 이번 ‘COVID-19’ 이슈는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일으켰고, 그 중에서도 교육적인 측면이 많이 부각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공학’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으신 분들은 생소하거나, 어렵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러하였으니까요. 하지만 플랫폼교육공학과에 입학하시면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초과정부터 심화 과정까지 세밀한 커리큘럼으로 점점 교육 전문가가 되어가는 여러분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플랫폼교육공학과의 탄탄한 선후배 간 네트워크 형성과 관련 동아리 활동은 실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며,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과 e러닝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은 업무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한편,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는 2월 16일까지 2021학년도 2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입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입학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