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의 롯데칠성 '구출작전'?…네달간 '순매수' 릴레이 [박해린의 뉴스&마켓]

박해린 기자

입력 2021-02-08 17:39   수정 2021-02-08 17:40

    <앵커>
    박해린 증권부 기자와 함께 하는 뉴스&마켓 시간입니다.
    오늘은 지난주 금요일 실적 발표를 한 롯데칠성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 기자, 지난해 롯데칠성의 실적이 좋지 않았거든요.
    반면, 오늘 주가는 4%대 상승했습니다. 무슨 이유죠?
    <기자>
    지난해 부진했던 실적은 털고, 올 상반기 성장 구간에 진입할 것이란 기대감 덕분입니다.
    일단 지난해 롯데칠성은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7% 감소했고 매출액은 전년 대비 7.1% 줄었습니다. 20억원의 순손실이 발생핬고요.
    다만 4분기 영업이익은 33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 보면, 음료 부문은 영업이익이 133억원 감소했지만 주류 부문은 272억원 증가하는 등 수익성 회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앵커>
    롯데칠성의 주류 제품이 뭐가 있죠?
    <기자>
    처음처럼과 클라우드, 청하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사실 코로나19 이전에도 롯데칠성의 주류부문은 하이트진로 등 경쟁사에 다소 밀리기도 했고 일본 불매운동 여파 등으로 4년 연속 적자를 이어왔는데요.
    증권업계에선 올해 롯데칠성의 주류 사업이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앵커>
    왜죠?
    <기자>
    일단 `거리두기` 강화로 억눌렸던 외식 수요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 첫번째 이유고요.
    혹시 수제맥주 드시나요?
    <앵커>
    예, 특이한 맥주들이 많더라고요.
    특히 `곰표맥주`가 온라인상에서 인기라 마셔보고 싶은데 매번 편의점을 찾을 때마다 없더라고요.
    <기자>
    네, 맞습니다.
    지난해 국내 수제맥주 시장규모는 1,180억원으로 전년 대비 47.5% 신장한 것으로 추정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은 최근 충북 충주 맥주1공장을 주문자상표부착생산, 줄여서 OEM이라고 하죠.
    이 공장을 OEM 기지로 조성하기로 하는 등 수제맥주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공격적 마케팅보다 OEM 사업을 통한 수익성 강화를 꿰할 전략으로 보이고요.
    말씀하셨던 `곰표 맥주`의 위탁 생산도 맡았습니다.
    앞으로 여러 수제 맥주 브랜드와 협업할 것으로 예상되고 맥주 공장 가동률도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그렇군요.
    주류 부문은 그렇다 치고 음료 부문은 4분기 실적이 꽤나 부진했던 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우려되는 상황 아닙니까?
    <기자>
    최근 롯데칠성은 6년 만에 주력 제품 가격 인상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체감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사실 이번달부터 칠성사이다는 6.6%, 펩시콜라는 7.9% 올랐습니다.
    평균으로 따지면 4.7% 정도 올랐고요.
    소비자는 부담을 느낄 수 있겠지만 투자자는 주력 제품 가격 인상에 따른 실적 상승을 기대하는 입장입니다.
    키움증권은 제품 가격 인상으로 회사 전체 음료의 평균 판매가가 2.9%, 국내 음료 평균 판매가는 4.2%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앵커>
    가격 인상에 대한 효과는 언제 실적에 반영될까요?
    <기자>
    증권업계에선 2분기부터 수요 회복과 함께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지금 매수하기에 조금 이른 건 아닙니까?
    <기자>
    투자 시기는 본인의 판단이겠지만, 특징적인 건 기관의 움직임입니다.
    기관투자자는 지난 1월 8일 이후로 단 하루를 제외하고 롯데칠성에 자금을 넣고 있습니다.
    이 기간 국내 증시에서 18조1,580억원 가량을 뺐다는 것을 생각하면 굉장히 이례적이죠.
    자금을 한차례 뺐던 지난달 20일 이후로 보더라도 오늘까지 13거래일 연속 순매수하고 있습니다.
    기간을 늘려 10월 21일부터 보면 오늘까지 단 12거래일을 제외하고 줄곧 산겁니다. 이 기간 주가는 50%가까이 올랐습니다.
    <앵커>
    사실 그 전 주가를 보면 그다지 큰 특징이 없었는데요.
    기관이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군요.
    1분기 전망도 괜찮나 봅니다.
    <기자>
    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롯데칠성의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31%, 161.51%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예측할 수 실적외에 롯데칠성의 주가를 움직이는 건 또 있습니다.
    첫째는 일본 불매 운동 등 대외적인 리스크고요.
    둘째는 서울 강남 일대 마지막 남은 `금싸라기 땅`으로 꼽히는 서초동 부지 개발과 관련한 기대감입니다.
    인근 삼성타운의 두 배에 달하는 크기로, 지난해 하반기 기준 약 7,250억의 가치를 평가받는 곳인데요.
    지난해 6월 서울시와 서초구가 해당 부지의 개발안을 담은 `재정비 안`을 마련하면서 주가가 기대감을 받았었고요.
    향후 이 안이 본격화되면 주가도 상승 탄력을 받을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앵커>
    증권사들이 보는 목표주가는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기자>
    최근 주요 증권사들이 롯데칠성에 대한 눈높이를 높였습니다.
    키움증권과 대신증권은 17만원을, 하이투자증권은 16만5천원을 적정가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박해린 증권부 기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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