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의 관심이 즐거움과 과시를 위한 소비를 뜻하는 `플렉스(Flex)`에서 재테크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청년층의 관심이 쇼핑에서 투자로 급격히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조사 결과 `최근 접속량이 급증한 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1위 배달, 2위 금융, 3위 쇼핑이라고 응답하며 쇼핑보다 금융에 더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최근 가장 관심이 증가한 콘텐츠 분야`를 묻는 질문에도 가장 많은 응답자가 `재테크`(68%·복수응답)라고 답했으며 `건강과 운동`(43%), `영화와 드라마`(37%)가 뒤를 이었다.
재테크 목적으로는 `부동산 구입`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결혼 자금 마련`, `은퇴자금 마련` 등 장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2030세대의 경우 보험 가입에 앞서서도 선제적으로 보험 상품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언제 보험 관련 콘텐츠를 찾아 보는가`라는 질문에 40대는 `병원 방문 전`(28%), 50대는 `가족이나 지인이 아플때`(41%) 등 보험금 청구 단계라는 답변이 나왔지만 2030의 경우 `신규 보험 상품을 가입하거나 기존 보험상품을 찾아볼때`(20대 48%, 30대 45%)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아울러 가장 관심있는 금융 콘텐츠 중 `보험`을 선택한 2030세대(20대 26%, 30대 22%) 응답자 비중은 50대(21%)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남상우 리치플래닛 대표는 "최근 20대가 주식과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보험을 비롯한 금융 전반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영향"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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