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ClubHouse)가 국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클럽하우스는 미국 스타트업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지난해 4월 출시한 음성 SNS다.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VC) 앤드리슨 호로위츠가 투자에 참여하는 등 벌써 10억달러(1조1천억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유니콘 SNS`가 됐다.
클럽하우스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하나의 주제를 놓고 가볍게 토론하는 자리가 많이 열리고 있다.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클럽하우스에는 `깨알 기능`이 늘고 있다.
스피커로 참여하고자 손을 드는 버튼은 1∼2초 꾹 누르면 손의 피부색을 바꿀 수 있다.
대화를 나누다 사진을 공유하고 싶으면 프로필을 바꾸면 된다.
이런 문화가 생기자 개발사에서는 프로필을 1∼2초 꾹 누르면 사진첩으로 바로 연결되는 기능을 추가했다.
다른 사람 대화를 듣다가 공감이 간다고 해서 실제 손뼉을 치면 `아재`다. 힙스터라면 음소거 버튼을 빠르게 껐다 켰다 해서 `무음 박수`를 친다.
클럽하우스는 `초대장`(invite)을 받아야 가입할 수 있다.
`당근마켓` 등 중고 거래 앱에서 클럽하우스 초대장을 파는 사람도 늘고 있다.
이달 초까지 1장에 1만원 꼴이었는데 8일 기준으로 2만∼2만5천원까지 가격이 올랐다.
클럽하우스를 하려고 중고 아이폰을 사는 사람도 늘고 있다. 현재 아이폰·아이패드로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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