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편의점 3사 매출이 백화점 빅3 매출을 처음으로 추월했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19∼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조사 대상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 13곳의 매출 중 CU와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3사 매출 비중은 31.0%였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33.4%로 가장 컸고, 롯데와 현대, 신세계 등 백화점 3사 매출 비중은 28.4%였다.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기업형 슈퍼마켓(SSM) 4사 매출 비중은 7.1%였다.
2016년만 해도 산업부 통계자료에서 백화점 3사와 편의점 3사 매출이 오프라인 유통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3.8%와 23%로 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다. 그러나 2019년 백화점, 편의점 매출 비중은 각각 30.4%, 29.2%로 격차가 크게 좁혀졌고, 지난해 편의점 3사 매출이 2.4% 증가하고, 백화점 3사 매출이 9.8% 감소하면서 처음으로 역전됐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출 자제와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인한 영향이다. 아울러 편의점 수가 계속 늘고 있고, 판매하는 상품이 다양해지고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구매 연령층이 확대되고 있는 결과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부 유통업체 매출 자료는 각 업체의 경상 매출을 기준으로 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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