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끓는 민심…확률형 아이템 논란

임동진 기자

입력 2021-03-04 17:20   수정 2021-03-04 17:20

    <앵커>

    최근 게임 시장은 확률형 아이템 찬반 논란으로 뜨겁습니다.

    게임사들과 이용자들의 대치에 정치권과 학계도 가세했는데요.

    사행성을 막기 위해 확률형 아이템 공개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입장과 영업비밀 공개, 게임산업 축소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부딪치고 있습니다.

    먼저 확률형 아이템의 문제가 무엇인지 임동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게임을 하다 보면 남들 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고, 지금보다 더 강해지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데요.

    하지만 실력만으로 치열한 게임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현금을 주고 게임 아이템을 구매하게 되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게임 업체들은 마치 복권처럼 좋은 아이템일수록 낮은 확률로 뽑을 수 있게 시스템을 만들어 놨기 때문입니다.

    여기 한 국내 게임에 등장하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 최상급 무기를 얻기 위해서는 게임 내에서 2단계의 뽑기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문제는 확률입니다.

    1단계 확률은 공개가 돼 있지만 2단계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 말은 곧 이 아이템을 뽑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써야 할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게임 이용자들 사이에선 해당 무기를 얻으려면 적어도 2억 원 이상을 써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계속된 사행성 비판에 지난 2015년 게임업계는 현금을 사용해 뽑는 아이템의 습득 확률을 자율적으로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게임사들은 유료와 무료 방식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이를 피했고 확률 조작에 대한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은 폭발했습니다.

    트럭 시위를 하고 청와대 청원까지 올리기에 이르렀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정치권에서는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하는 법 제정을 추진 중입니다.

    이 법안은 아이템 뽑기 확률을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게임업계는 영업 비밀이 공개될 수 있고 게임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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