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지난해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의 매출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비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해 R&D에 1조3천321억원을 투자했다.
이는 전년 대비 2천365억원이 늘어난 사상 최대 규모다. 영업이익(1조2천153억원)보다도 R&D 투자 비용이 더 많았다.
특히 매출 대비 R&D 투자의 비중이 25.11%로, 국내 다른 기업보다 현격히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네이버의 R&D 투자 액수는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국내 기업 중 기아(1조6천730억원) 다음가는 수준이었는데, 기아의 작년 매출은 59조1천681억원으로 네이버의 10배를 넘는다.
네이버와 비슷한 업종인 카카오는 지난해 R&D에 총 5천354억원을 썼는데, 이는 매출의 12.9% 수준으로 전년도 15.2%에서 다소 줄었다.
게임 업계에서는 넷마블이 5천193억원을 R&D에 써 매출 대비 비중이 20.9%를 기록했고, 엔씨소프트는 16%였다.
네이버는 이런 대규모 투자로 지난해 딥러닝 기반 동영상 인코딩 최적화, 브이라이브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등 46개 과제의 기술 개발을 마쳤다.
현재 네이버가 진행 중인 R&D 과제는 133개에 달한다. 여기에는 네이버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얼굴 인식 기술, 다국어 처리 연구 등 과제가 포함됐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로보틱스·클라우드 등 핵심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 규모를 더욱 늘릴 계획이다.
한성숙 대표는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현재 영업수익의 25% 수준인 R&D 규모를 더욱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디지털전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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