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카테고리의 식물성 제품 선보인다
미국·일본·중국에도 식물성 제품 공급
풀무원은 최근 MZ 세대를 중심으로 건강과 지구환경을 중시하는 식물성 식품 선호와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부응해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한국과 미·중·일 시장에서 신제품을 본격 출시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식물성 단백질 전담 부서인 ‘PPM(Plant Protein Meal) 사업부`를 중심으로 2023년까지 3단계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 신제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식물성 지향 식품은 6개 카테고리로 나뉜다. △식물성 고단백질 식품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품 △식물성 고기 △식물성 음료·음용식품 △식물성 발효유 △식물성 편의 식품이다.
풀무원은 올해 국내에서는 ▲식물성 고단백질 식품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품 ▲동물성 고기를 대체하는 식물성 고기 등 3개 분야에서 20여 가지의 신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8종은 개발을 마쳤다.
가장 먼저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밀가루 면을 대체하는 가정간편식 ‘두부면 KIT’를 선보인다. 식물성 고단백질 식품에는 ‘큐브두부’와 ‘두부바’를 출시한다. 이어 식물성 고기로 ‘두부크럼블 덮밥소스’와 치킨을 대체한 ‘두부텐더’를 연이어 내놓을 계획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식물성 고기가 서양식 메뉴와 햄버거 패티 중심인 데 비해 풀무원은 직화구이 등 한국식 메뉴를 개발해 차별적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며 "고기 식감과 유사한 소재 개발을 마치고 더욱 혁신적인 신제품을 선보이겠다"고 설명했다.
식물성 발효유 제품으로는 풀무원다논이 우유 대신 코코넛으로 만든 비건 대체 요거트 ‘식물성 액티비아’가 있다. 아시아권에서 주요 발효유기업이 출시한 첫 비건 인증 대체 요거트다.
풀무원의 해외법인들은 로드맵을 수립해 식물성 지향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미국 법인 풀무원USA는 미국 두부 시장 점유율 1위(75%) 기업으로 30년간의 현지화 경험을 바탕으로 식물성 단백질 시장을 공략한다. 지난해 11월 미국 최대 규모의 대학 급식 서비스를 운영하는 `매사추세츠대 다이닝`과 식물성 지향 아시안 메뉴를 제공하는 협약을 체결해 식물성 고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다음달부터는 와바그릴 체인점과 제휴해 캘리포니아 200여 개 매장에 식물성 고기로 만든 불고기 숯불구이 제품을 공급한다.
풀무원의 일본 법인 아사히코는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토푸 프로틴`을 출시하고 두부밥, 두부바 등을 내놨다. 지난해 11월 일본 세븐일레븐에 첫 선을 보인 두부바는 출시 4개월 만에 판매량 250만개를 돌파했다. 올해 일본 전 지역으로 판매를 확대한다.
풀무원 중국 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은 두부를 중심으로 식물성 지향 제품을 확대 개발한다. 식물성 단백질 밀키트 브랜드인 ‘푸추팡’과 식물성 단백질 간식 브랜드인 ‘푸시우시엔’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확대한다. 만두와 파스타에 들어가는 고기는 식물성 고기로 대체한다. 포두부, 백간 등 가공두부 신제품을 통해 지난해 두부사업 매출이 전년보다 85% 성장한 만큼, 올해는 북경·중경 공장에 라인을 증설해 생산량을 늘리겠단 계획이다.
이상윤 풀무원기술원장은 "세계적으로 육류 대신 건강하고 영양이 높은 식물성 단백질원을 찾는 소비자들이 급증하고 지구환경과 생태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을 선도해 미래 먹거리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조사 기관인 유니브다코스 마켓 인사이트(UMI)는 전 세계 식물성 식품 시장이 지난해 28조원 규모에서 2025년 42조원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