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교육청이 주관한 4월 모의고사가 실시됨에 따라, 고3 수험생들은 3·4월 모의고사 성적과 현재까지의 교과, 비교과 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입 전략 수립에 나설 시기를 맞이했다. 정시 혹은 수시 선택부터 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논술 등 다양한 수시 전형 중 어떤 전형을 택할 것인지 등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특히 인서울, 수도권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중위권 학생들은 가천대 논술 전형에 주목하는 모습이다. 가천대는 성남 소재 글로벌 캠퍼스와 인천 소재 메디컬 캠퍼스로 이원화 운영되며, 최근 수험생들 사이 가장 떠오르는 대학 중 한 곳으로 꼽힌다.
금번 2022학년도 논술고사 첫 해 시험에서는 919명의 최다 인원을 선발한다. 가천대 인기 학과인 간호학과 역시 타 대학 대비 압도적으로 많은 인원인 81명을 선발, 간호학과를 목표하는 학생들이라면 가천대 논술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 입시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가천대 논술은 기존 적성고사 전형을 대체하는 약술형논술로, 고등학교 중간 및 기말 정기고사의 주관식(단답형, 서술형) 문제 수준으로 출제되는 약식 논술이다. 기존 논술고사 대비 쉬운 난이도로 적성고사 수준의 난이도로 분석되며, 내신 6등급까지는 큰 불이익이 없어 수능 모의성적 5등급, 내신 7등급 이내 학생들도 합격을 노려볼 수 있는 시험으로 알려져 있다. 가천대 외 수원대, 고려대(세종), 한국산업기술대 등이 해당 전형을 운영한다.
가천대논술 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원장 조진환)에 따르면, 약술형 논술은 기존 논술과 달리 문제에 제시된 지문과 조건 등에서 답을 찾고 공식을 적용하는 주관식 단답형, 서술형 시험이다. 수학은 단답형과 문제 풀이형, 국어는 단답형과 서술형 문제가 출제된다. 국어와 수학 과목 학습만으로 대비가 가능하며 EBS 교재 등이 주된 출제 범위가 되어 내신과 수능을 함께 대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능 최저 등급 역시 가천대, 고려대(세종) 수능 1개 영역 3등급, 수원대와 한국산기대 최저 없음으로 부담이 크지 않다. 단, 쉬운 문제에서의 실수가 치명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철저한 대비가 필수적이다. 개념을 다진 후 대표 유형에 대한 반복 학습을 통해 정확도 향상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목동씨사이트학원은 `2022학년도 가천대 논술고사 대비반`을 5월 8일(토) 개념A반(토일반), 심화A반(토일반), 11일(화) 개념1반(화목토반)으로 개강하여 수험생들의 가천대논술 대비를 도울 계획이다.
이를 전후로 가천대 논술 설명회도 마련했다. 가천대 입학관계자가 참석하여 가천대 논술 전형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며 5월 1일(토) 오전 11시 원내 대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참석자에게는 2022학년도 가천대 입학전형 안내 책자, 가천대 국어/수학 예상 문제 자료, 논술대학 전체 분석표 등을 배부한다. 사전 예약자에 한해 설명회 종료 후 1:1 무료 상담도 제공한다.
조진환 원장은 "EBS 교재를 바탕으로 가천대 논술 강의를 제공하여 내신과 수능 동시 대비를 돕는 한편, 향후 심화반과 실전 모의고사반을 운영해 기존 논술대학 중 중위권 학생들도 도전 가능한 수준의 대학 유형에 대한 강의도 제공해 수시 6회 지원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목동씨사이트학원의 `2022학년도 가천대 논술 대비 5월 개강반 및 설명회`는 학원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해 예약 가능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