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신라면이 전세계 소비자들의 식탁에 꾸준히 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은 고객경험관리 플랫폼 스프링클러와 함께 전세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신라면이 언급된 동향을 6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트위터, 레딧, 블로그 등 주요 SNS 미디어에서 영문으로 신라면이 언급된 건수는 총 4만7,700여건에 달한다. 이는 1년 전 2만4,200여건에 비해 2배 가량 늘어난 수치다.
이에 따라 신라면의 해외 매출도 지난해 사상 최대를 기록한데 이어 올 1분기도 전년대비 14% 증가해 1억1,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번진 홈쿡(Home Cook) 트렌드를 타고 신라면이 세계인의 주목을 받은 가운데 신라면의 인기는 올해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버즈(buzz·특정 주제에 대한 언급)량 증가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 보다 올 1분기에 버즈량이 더 늘어났다"며 "이는 신라면을 호기심에 한두 번 먹는 것을 넘어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는 의미이자 신라면이 세계인의 식문화 속에 깊숙이 파고들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최근 1년간 올라온 글과 사진을 살펴보면 각자 자신만의 방법으로 신라면을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는 모습이 많이 눈에 띈다. 농심은 해외 소비자들이 신라면을 간식이 아닌 한 끼 식사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최근 1년간 신라면과 함께 언급된 주요 단어들은 신라면 활용법, 계란, 팽이버섯 등 레시피 관련 내용이 크게 늘었다. 또 신라면과 함께 `레시피`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한 건수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지난해 1분기까지만 해도 분기당 100건 미만이었지만, 올 1분기는 479건을 기록했다.
해외 소비자들의 신라면 응용 레시피를 살펴보면, 물을 적게 넣고 반숙 계란을 터뜨려 먹는 `쿠지라이(Kujirai)식 신라면`을 비롯해 볶음면으로 즐기는 모습이 눈에 띈다. 또 고기에 건고추, 향신료 등을 첨가해 만든 멕시코식 스튜 `비리아(Birria)`를 접목한 레시피 등 이색 조리법이 SNS에서 공유되고 있다.
더불어 신라면을 언제 먹는지를 분석한 결과, 아침이 29.2%, 점심이 33.5%, 저녁이 37.3%로 끼니에 관계없이 골고루 신라면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든 식사로 즐길 만큼 신라면이 친숙한 메뉴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농심 측은 설명했다.
해외 소비자들이 이처럼 신라면에 열광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리함과 맛 때문으로 풀이된다. 연관 검색어를 통해 지난 1년간(2020년 2분기~2021년 1분기) 신라면과 함께 고려하는 요소가 언급된 포스팅 3,050건을 분석한 결과 `편리함(37.1%)`이 꼽혔고, 다음으로는 `맛(26.5%)` 순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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