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시장 과열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현지 이어지고 있는 팬데믹 현상 이후에도 수년 간 저금리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빚을 내서라도 주택이나 상가 등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주택의 경우 기준금리 정상화 이후 부동산 가격이 하락해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우려에 `상가` 분양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물론 상가 또한 팬데믹 여파의 영향이 없었다고 할 수는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이용객이 줄어 대부분의 대형 상권은 큰 타격을 입었다. 이에 최근 `단지 내 상가`로 시선을 돌리는 이들이 늘고 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 단지 내에 입주해 있어 트레이닝복에 슬리퍼를 신고 5~10분 내외로 외출 후 돌아올 수 있는 `슬세권`인 만큼 안정적인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어서다.
이 가운데 대규모의 배후 수요를 품은 가좌 코오롱하늘채` 메트로 단지 내 상가가 특별 할인 분양에 나선다는 소식을 전해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인천 서구 가좌동 106번지 일원에 자리하는 해당 현장은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의 3개동 590실 규모 오피스텔 및 상가로 구성돼 있는 중대형 규모의 단지다. 1인~4인가구의 입주가 기대되는 곳인 만큼 단지 내 상가의 이용객 또한 다채로울 것으로 보이며 안정적인 상가 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
이곳은 단지 입주민 590세대의 고정 수요 외에도 다양한 호재가 겹쳐 배후수요가 탄탄히 구성돼 있다. 반경 4km 이내에는 현대제철, 인천기계일반 산업단지, GS칼텍스 윤활유공장, M-park 수출단지, 우림테크노밸리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자리해 총 6만여명의 배후수요가 예상되는 곳이다.
여기에 상가 주변에는 풍부한 교통 호재도 예고된다.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인천 지하철 2호선 서부여성회관역, 오는 5월 중 개통하는 서울 7호선 석남연장선의 석남역 등 대중교통망이 확보되어 있어 지하철 이용객의 수요층도 흡수가 가능하다.
광역 도로교통망으로 제2외곽순환도로, 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도 있으며 단지 앞을 지나가기 때문에 오가는 유동인구에게서 발생하는 수요도 기대해볼 수 있는 최적의 입지와 교통망이다.
단지에서 도보로 통학이 가능한 봉화초교, 석남중, 가좌중 등의 안정적 학군도 형성되어 있다. 학생과 학부모까지 두루두루 수요층이 다양하기 때문에 단지 내 상가 입주 업종도 한결 다채로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 외에 홈플러스 가좌점과 이마트 트레이더스, 가좌시장 등이 단지의 인근에 있어 쇼핑객에게서 나오는 수요도 충분히 기대해볼 수 있다.
가좌 코오롱하늘채` 메트로 관계자는 "단지 내 상가는 청약통장 등이 없어도 누구나 청약이 가능해 진입 장벽이 낮으며, 고정 수요객 확충 및 역세권 등으로 주변 배후수요도 풍부해 팬데믹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방향일 수 있을 것"이라며, "특별 할인 분양에 나서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러한 단지 내 상가 분양에 대한 상세 정보와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 및 대표번호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