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수급난·원자재값 급등에 V자 회복 지속 불투명
"개소세 연장 등 정책유연성 필요"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주요 자동차 시장들이 일제히 `V자 회복`을 보이고 있지만 자동차업계는 향후 반도체 수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회복세가 꺾일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기저 효과에, 자동차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지난달까지 올해 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32.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주요 지역들의 판매량 증가율은 중국이 52.3%를 기록했고 미국과 유럽은 각각 29.1%, 23.1%를 보였다.
특히 미국의 경우 재정부양책 발표와 백신 접종이 확대가 맞물리면서 지난달 자동차 재고가 30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하는 등 차 판매량이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하이브리드 차를 포함해 전기동력차 판매량에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유럽의 경우 올해 1분기에도 2배 가량 증가한 104만6천 대 규모의 전기동력차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자동차업계는 반도체 수급난으로 이 같은 시장 회복세가 계속 이어질 지에 대해선 물음표라며 우려를 표했다.
올해 1분기에만 30%가 증가하는 등 중국이 차량용 반도체 수입을 공격적으로 하고 있는 데다 나라들마다 전기동력차 보급·지원 정책을 확대하면서 반도체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는 협회의 설명이다.
여기에 원유와 철강, 구리 등 원자재 값과 해상운임료 또한 크게 오르면서 V자 회복세가 지속될 수 있을 지 불투명하다는 목소리다.
협회는 특히 국내시장의 경우 지난 넉 달 동안 6.7% 증가하는 등 아직까지 선전하고 있지만 오는 6월 자동차 개별소비세 30% 감면이 종료되는 등 내수지원책이 줄면서 올 하반기 시장이 주춤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정만기 협회장은 "단기적으로 50인 미만 사업장의 주 52시간 근무를 유예하고 탄력 근로제를 한시적으로 확대하는 등 생산 유연성을 높이는 한편 내수가 급격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개소세 30% 감면 등 정부가 정책 유연성을 발휘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민관 협력을 통한 고성능 반도체 중심으로 국내에 차량용 반도체 생산 기반이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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