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운명이 걸린 경영 정상화 자구 계획안에 대한 노조의 찬반 투표가 시작됐습니다.
결과는 내일 오후쯤 나올 예정인데 현장 분위기 어떤 지 취재 기자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신재근 기자!
<기자>
네, 쌍용자동차 평택 본사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조금 전 쌍용차 노조의 찬반 투표가 시작됐죠?
<기자>
네, 회사가 마련한 자구안을 받아들일 지 아니면 거부할 지에 대한 쌍용차 노조의 찬반 투표는 조금 전 4시부터 시작됐습니다.
오늘은 5시 반까지, 내일은 오전 9시부터 10시 반까지 이렇게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투표 결과는 내일 오후 2~3시경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구안에는 앞으로 2년, 급여 없이 휴직을 실시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당초 예상됐던 직원 해고 등 대규모 감원보다는 구조조정 강도가 다소 완화된 건데요.
회사는 물론이고 노조 집행부 또한 이번 자구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10년 만에 또 다시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자구안 수용이 전제돼야 매각 작업에 속력을 내는 것은 물론 정부와 정치권으로부터 최소한의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담화문을 통해 "쌍용차의 현실을 부정해선 안 된다"며 조합원들에게 찬성표를 던져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또 "무급 휴직에 따른 생계 부담을 덜기 위해 고용유지 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도 취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아 보입니다.
지난 2009년 해고됐다 복직한 노동자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기 때문입니다.
[쌍용차 관계자(음성변조) : 일부 예전에 해고자였다가 복직하신 분들이 자구안에 대해 반대 선동운동을 하고 있어서 우려스러운 점이 있고요. 자구안에 반대뿐 아니라 매각 자체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또 사실상 직원 해고가 없는 `반쪽짜리` 자구안이라는 비판과 함께 인수 후보자들이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지도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현재 인수 후보로는 기존 HAAH 외에 전기버스 제조사인 `에디슨모터스`와 전기차업체 `케이팝모터스`, 사모펀드 계열의 `박석전앤컴퍼니`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재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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