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10대책에서 발표한 주택 단기 매매와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가 이달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상업업무용 거래량은 총 8만6,335건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거래량인 8만6,097건보다 238건 늘었다. 반면 아파트는 올해 1분기 32만5,854건이 거래됐는데, 이는 지난해 4분기 거래량인 42만4,062건보다 9만8,208건 감소했다.
이 중에서도 풍부한 고정 수요를 자랑하는 상업시설에 대한 주목도가 높다. 추가적인 규제 발표 가능성도 존재하는 상황에서 수요자들 역시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덜하고, 시중 은행의 금융상품 대비 기대 수익이 높은 상업시설로 시선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업시설 입지로 주목 받는 곳 중 하나가 바로 특화 단지로 조성 중인 `시화MTV(시화 멀티 테크노밸리)`다. 시화MTV는 경기도 시흥시 시화호 북측 간석지에 위치한 복합산업단지로, 해양 레포츠 산업에 특화된 단지로 조성되고 있다. `거북섬 해양복합단지`와 지난해 오픈한 인공 야외 서핑장 `웨이브파크`가 이 단지의 주요 시설이다.
또한 해양교육 및 생태교육을 위한 `해양생태과학관` 등 다양한 해양 관련 인프라가 조성될 예정으로, 업계에서는 이 같은 인프라들이 연간 350만 명 이상의 인구가 시화MTV를 방문할 유인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지역 내 상업시설 분양에도 이목이 모이고 있다. 그 중 `웨이브파크` 바로 옆에 위치한 복합 스트리트 몰 `시화MTV 보니타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시화MTV 보니타가`는 시화MTV 최중심인 시흥시 정왕동 시화MTV 스트리트몰2 위치에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들어선다. 연간 200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예상되는 웨이브파크 바로 앞에 위치한다.
딥다이빙풀, 인피니티풀, 아쿠아스파 등 웨이브파크와 시너지 효과를 이룰 다양한 해양 레포츠 시설이 조성되고 다양한 어트랙션들과 스페인 산세바스티안 스타일 디자인이 더해져 유럽 해안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테마 스트리트몰로 선보여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화MTV 내 주거 인구 약 10만여명과 더불어 약 40만 여명으로 추정되는 주변 산업단지 종사자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안산 고잔신도시, 송산그린시티,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한 경기 서남부 인접 지역에서 차량으로 이동 시 30분~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해 대부도 관광객을 포함한 광역 수요 또한 기대된다.
사업지는 시화호 주변을 따라 조성된 시화나래둘레길과 인접해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 기반 시설 공사도 진행 중에 있다. 실제 이 구간이 개통되면 시화MTV에서 서울까지 1시간 이내로 이동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근에 평택시흥 고속도로 남안산IC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을 연계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지하철 4호선과 수인분당선이 지나는 오이도역이 가깝고 추후 오이도 연결선 트램(예정)과 신안산선 복선전철(예정)이 개통하면 교통여건은 더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시화MTV 보니타가` 분양홍보관 및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724-2에 들어서며, 추가로 서울 서초구 반포동 722-37 범양빌딩 2층, 인천 연수구 송도동 171 더샵트리플타워 웨스트 135호, 경기 시흥시 거북섬4길 퍼스트프라자 206호 등 거점 홍보관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