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인수 경쟁이 국제선 운항 재개 움직임과 맞물려 한층 치열해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14일 본입찰을 진행한다. 이후 21일께 최종 인수 후보자를 결정한 뒤 최종 인수 후보자가 이스타항공에 대한 정밀 실사를 1~2주간 진행, 다음달 초 투자 계약을 체결한다.
이번 `인수전`에는 하림그룹과 쌍방울그룹 등 10여곳의 기업과 사모펀드 운용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이달 1~7일 이스타항공 예비실사를 진행했고, 현재 본입찰 참여 여부와 인수 금액을 검토 중이다.
창업주인 이상직 무소속 의원의 구속으로 `오너 리스크`가 일부 해소되고, 올해 하반기 국제선 운항 재개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이스타항공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는 관측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9일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체결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의 올해 운항 재개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국토교통부 항공운항증명(AOC) 재취득을 준비 중인 이스타항공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10~11월에는 운항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스타항공의 부채 규모와 관련, 공익채권인 체불임금과 퇴직금 등은 700억원이며, 채권자가 법원에 신고한 회생채권은 1천850억원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채무 비율 조정 등을 통해 실제 상환해야 할 금액은 줄어들 수 있다.
이스타항공 부채 상환에 필요한 최소 금액이 1천억원가량으로 추산되는 만큼 인수 금액도 이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는 업계 전망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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