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플러스 PICK] 시간입니다. 이지효 기자, 첫 번째 키워드부터 볼까요?
<기자>
네, 첫 번째 키워드는 `금빛 소변기의 정체` 입니다.
혹시 소변기가 금빛이라면 어떨 것 같으십니까?
<앵커>
글쎄요. 이런 소변기가 실제로 있나요?
<기자>
네. 다음 달 열리는 도쿄올림픽의 선수촌에 무려 금빛 소변기가 있었습니다.
사진을 준비했는데요. 세면기와 소변기를 금빛으로 꾸민 그야말로 `금 장식 화장실` 모습이죠.
현지에서는 "진짜 금은 아니지만 세금 낭비 아니냐" 이런 지적이 있었는데,
주최 측은 도쿄에 오는 선수에게 응원의 마음을 담은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앵커>
응원의 마음을 소변기에 담은 건데, 정작 선수들이 어떻게 생각할 지는 모르겠네요.
<기자>
네. 그런데 사실 논란이 된 것은 `금빛 소변기`뿐이 아니었습니다.
`침대는 과학`이라고들 하던데, 선수들이 자는 침대가 어땠을까요?
<앵커>
혹시 이것도 금빛인가요?
<기자>
아닙니다. 뼈대가 모두 골판지로 된 그야말로 `골판지 침대` 였는데요.
폭 90cm에 무게 200kg까지 견딜 수 있다고 하는데 "친환경이라 좋다"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에 "좁고 불편해 보인다"라는 지적도 있죠.
이에 대해서도 조직위는 침대 위치를 쉽게 바꿀 수 있고,
대회 후에는 골판지를 회수해 재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건 그렇고 코로나19 상황에서 올림픽을 치르다보니 부담이 클 것 같은데 방역에도 신경을 많이 쓰겠죠?
<기자>
올림픽 조직위는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부터 선수들에게 콘돔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반입을 금지했습니다.
다만 AP통신 등에 따르면 선수들은 자신의 방 안에서 `혼자` 술을 마실 수 있다는데,
혹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 호텔로 격리를 보내거나 입원 절차를 밟게 됩니다.
<앵커>
관중없이 개최하기로 했던 도쿄올림픽이 관중을 수용한다고 하던데 이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관중 상한선을 경기장 정원의 50%, 그러니까 최대 1만명으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내국인만 해당되고 외국인 관중을 금지한다는 방침은 이미 지난 3월 결정됐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1일(현지시간) "일본이 외국인 관중 입장 금지로,
이미 10억 달러, 그러니까 약 1조 1,000억원 이상 손해를 봤다"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대회 강행에 따른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어떻게든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보도했습니다.
<앵커>
그래도 이번 올림픽으로 수혜를 보는 종목들도 있겠죠?
<기자>
네. 증권가에서는 외국인이 방문할 수 없는 만큼 상대적으로 내수 소비의 수혜를 예상합니다.
NH투자증권은 광고, 편의점, 전자제품 소매 판매점,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들을 꼽았는데요.
광고주로 덴츠, 하쿠호도DY, 편의점주 세븐&아이, 로손 등이 있고,
전자제품 양판주 야마다, 빅카메라, 스포츠 용품주인 아식스, 미즈노 등도 주목하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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