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검색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는 `토픽별 검색결과`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토픽별 검색결과`는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 검색 의도가 다양하거나 불분명해 찾으려는 콘텐츠가 막연한 경우 등을 해소하기 위해 많이 찾는 토픽별로 콘텐츠를 묶어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검색창에 `인테리어`를 입력하면 ▲인테리어 소품 ▲인테리어 시공 후기 ▲온라인 집들이 등 토픽별로 정보가 구분돼 제공된다.
검색 숙련도와 관계없이 누구나 원하는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클릭한 콘텐츠 등을 참고해 `국내여행-제주도-펜션`등과 같이 각 키워드의 주제를 3단계로 세분화해 약 2,600여개로 분류했다.
이어 각 주제별로 검색 사용자 선호도가 높은 4개의 주요 장르(추천·리스트, 사용후기·체험후기, How-To·노하우·팁·가이드, 분석·리뷰·대조·비교)를 추출해, 주제와 장르가 서로 매칭되는 분야의 토픽을 생성하고 이에 맞춰 콘텐츠를 자동 분류한다.
특히 사용자가 하나의 검색어만 입력해도 연관된 토픽이 다양하게 노출되는 만큼, 창작자 또한 자신의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등 창작자가 사용자 검색 의도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각 토픽마다 `참여하기’ 버튼도 지원한다.
네이버는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캠핑, 인테리어, 홈트, 바다낚시 등 생활과 밀접한 키워드 40여개를 대상으로 토픽별 검색결과를 우선 제공하고, 키워드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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