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매주 금요일 15:40~15:45
▶서학개미 최애 주식 - 테슬라 반등 원인은?
지난 주 금요일 이후 1주일 동안 전반적으로 시작이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공포지수로 불리는VIX 가 15선 대로 하락하면서 시장의 위험자산 선호 현상에 다시 불을 붙이고 있습니다.
물론 그 중에서도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건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가 이번달 들어서 시장을 강하게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조기 테이퍼링, 인플레이션 물가상승등의 악재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이러한 논의들이 나타나는 배경 자체가 "미국의 경기 회복"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라고 한다면 현재 시점에서
1) 아직 유지되고 있는 저금리
2) 대형 기술주 기업들의 실적 성장 지속
이라는 측면에서 기술주가 매력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 됩니다.
▶ 테슬라 반등 지속될까?
[표: 지난 5일 미국 대형주 (S&P 500), 기술주 (나스닥), 테슬라, ARKK 주가 흐름]
(출처: koyfin)
요즘 시장의 방향성이 사실 하루에도 몇번 씩 바뀌고 똑같은 이벤트에도 각각 다른 방향으로 시장이 반응 하는 현상들 때문에 이야기하는게 어렵긴 하지만, 기술적으로 보면 현재 상황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 테슬라와 ARKK 모두 급등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저항선으로 작용하던 200일 이평선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표: 2021년 연초 이후 테슬라 주가와 200일 이평선]
특히 이제 올 1월 고점 이후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었던 테슬라의 경우 이제 다시 50일 이평선까지 돌파하면서 상승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발표되었던 공장 확장 및 중국시장 진입 전략들이 투자자들의 인정을 받는 모습입니다. 아직 어디까지 상승을 기록 할지 확실치는 않아도 현재 시장에 넘쳐 나고 있는 유동성의 주목을 받기에는 충분해 보입니다.
3.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의 AMOM ETF에서는 이번달 초에 테슬라를 제외 했다고 알고 있는데 최근 이러한 급등과는 반대 되는 결정이었나?
AMOM의 경우는 미국 주식중에 모멘텀이 있는 - 주가 상승세가 있는 종목 중에서 인공지능의 의사결정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내다 보니, 이번달 테슬라가 제외된 이유는 주식 자체의 모멘텀이 사라졌기 때문이었던 부분이 큽니다. 저희AMOM이 경쟁 모멘텀 전략이라고 불릴 수 있는 대표적인 모멘텀 ETF인 MTUM 대비 훨씬 더 나은 성과를 이번달에도 보이고 있는데, 테슬라를 제외하고 담았었던 DOCU - DocuSign라는 종목의 성과가 탁월했던 것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표: 6월 현재 테슬라와 DOCU - DocuSign의 성과 비교 ]
테슬라가 6월 들어 8% 상승한것 과 비교해 도큐사인의 경우 37%이상 상승하고 있어서 여전히 저희 AMOM AI의능력이 반영되었다고 생각하고, 테슬라의 경우 현재의 모멘텀이 지속된다고 가정한다면 다시 AMOM에서 편입할 가능성도 존재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경제TV 제작1부 박두나 PD
rockmind@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