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보셨듯 정부가 국내 전기차 배터리 산업을 `제2의 반도체`로 육성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상반기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국내 배터리 3사의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 유독 SK이노베이션을 향한 투자자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합니다.
어찌 된 일인지. 박해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1일 배터리 사업 부문 분사를 공식화한 SK이노베이션.
이후 주가는 오늘(8일)까지 약 10% 하락했습니다.
신설 자회사의 주식을 기존 주주가 받을 수 없는 물적분할 방식이 거론되자 투자자들이 대거 매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에선 "결국 회사 성장과 기존 주주가 함께 갈 수 없는데, 육성책이 무슨 의미가 있냐"는 불만 글이 폭주하는 상황.
한편, 증권업계에선 SK이노베이션에 대해 향후 기업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JP모건과 골드만삭스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SK이노베이션이 저평가돼 있다는 보고서를 잇따라 발표했고, 국내 주요 증권사들도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거나 목표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기관과 외국인은 매물을 쏟아내고 있는 걸까.
결국 물적분할로 기업이 자금을 유치하게 되면 향후 회사 성장에는 밑거름이 되지만, 당장 기존 주주에겐 지분 가치 희석 우려가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한상원 대신증권 연구원 : 기존 주주 입장에서 불편한 이슈인 게 맞죠. 회사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자금조달하기 위한 방법인데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지 않잖아요. 자금조달 못해 시장 성장 못 따라는 것보다 자금조달해서 시장 성장 이상을 보여주는 게 더 긍정적일 거라고 보는 거고요.]
다만 현재 기업 가치에는 변함이 없고 향후 자회사 가치 상승에 따른 수혜를 모회사 주주들도 간접적으로 누릴 수 있는 만큼, 인고의 시간을 감내하면 주가는 회복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김민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 지배주주와 소액주주 간 이해관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대리인 문제가 주주 가치 훼손으로 이어지면 부정적일 수 있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갖고 있는 경제적인 가치는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거라면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LG화학이 배터리 사업 부문 분할을 공식화하자 주가는 일주일 새 18%가량 하락했지만 3개월 후 68% 뛰었습니다.
투자 시점과 보유 기간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한국경제TV 박해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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