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간 실업보험청구 36만명…팬데믹 이후 최저
美 10년물 국채금리 장중 1.3% 하회
에너지·기술주 하락…유틸리티 상승
모건스탠리, 분기 매출·순익 예상 상회
알코아, 분기 매출·순익 예상 상회
스퀘어, 비트코인 오픈소스 개발자 플랫폼 개설
넷플릭스, 비디오 게임 사업 진출
모건스탠리, 애플 목표가 166달러로 상향
ARKK 하락...JP모건, 하반기 국채금리 영향 주시
존슨앤존슨 하락...뉴트로지나·아비노 일부 제품 리콜
모더나 상승...제프리스, 목표가 250달러로 상향
유가 하락...델타 변이 우려·공급 확대
[3대 지수]
오늘 뉴욕 증시는 주요 경제지표와 파월 의장의 상원 증언을 주시한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지수는 0.15% 오른 34,987.02에 마감한 반면에, S&P500 지수는 0.33% 하락한 4,360.03에, 그리고 나스닥 지수는 0.7 % 내린 14,543.13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파월 연준의장은 높은 인플레이션이 편하지 않다면서도 물가 상승이 일시적일 것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수는 2만 6천명 줄어든 36만명으로 집계되며 팬데믹 이후 최저치를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경제의 회복세가 고점에 도달했다는 우려가 남아있는 가운데 이날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는 장중에 1.3% 밑으로 떨어지는 등 하락세를 보이며 증시에 부담을 주었습니다. 이번주에 실적을 발표한 S&P 500 기업 18곳은 평균 주당순이익이 예상보다 18% 높게 나오며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지만, 주가는 실적 발표 이후 평균 0.6%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섹터]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장에서는 에너지주(-1.41%)와 기술주(-0.84%)가 가장 많이 떨어지며 부진한 흐름을 보였고, 반면에 유틸리티(1.2%)는 상대적으로 선전했습니다.
[특징주]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부터 보겠습니다. 모건스탠리는 거래 호황으로 인한 투자은행 부문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순이익과 매출이 모두 예상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장 주가는 0.18% 오른 강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미국의 최대 알루미늄 제조업체인 알코아는 장 마감 이후에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조정 EPS는 1.49달러, 매출은 28억 3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는 0.4%대 내리고 있습니다.
스퀘어의 경우, 장 마감 이후에 잭 도시 스퀘어 CEO는 비트코인과 관련해 오픈 소스 개발자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현재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는 1% 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미즈호 증권은 스퀘어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캐시앱`의 성장 잠재력을 언급하며 스퀘어에 대한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가로 380달러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FAANG주는 일제히 약세를 보였습니다. 넷플릭스는 비디오 게임 사업에 진출하며 페이스북의 비디오 책임자를 게임 개발 부사장으로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UBS는 올해 하반기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인기 시리즈의 신규 시즌 공개가 몰려 있는 만큼 가입자 증가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며, 넷플릭스의 목표주가를 620달러로 상향조정했습니다. 하지만 오늘장 기술주의 약세 속에 주가는 0.9%대 내렸습니다. 애플의 경우, 이날 모건스탠리는 5G 채택 증가, 배터리 수명 연장, 그리고 화웨이 점유율 확보 등으로 인해 가을에 출시되는 아이폰 13이 예상보다 더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애플에 대한 목표가를 166달러로 상향조정했지만 애플의 주가는 0.45% 하락했습니다.
캐시 우드의 대표 펀드인 아크 이노베이션 ETF와 관련해 JP모건은 하반기 국채 금리의 상승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또한 파괴적인 기술주보다 대형 기술주가 강세를 보일 수 있다는 점 역시 아크 이노베이션 ETF에 하방 위험이 될 수 있다고 봤습니다. 오늘장 아크 이노베이션 ETF는 1.5%대 떨어졌습니다.
존슨앤존슨은 샘플에서 암을 유발하는 화학제품인 벤젠이 검출되면서 뉴트로지나와 아비노의 자외선 차단제 일부 제품을 리콜했습니다. 주가는 1.2%대 내렸습니다.
제프리스는 모더나의 델타 변이에 대한 부스터 샷 개발로 인해 올해 순익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모더나에 대한 목표가를 기존의 170달러에서 250달러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오늘장 모더나의 주가는 5.28%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OPEC+의 증산 가능성과 델타 변이바이러스 확산을 주시한 가운데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WTI 가격은 2% 떨어진 71.65달러에 마감했고, 브렌트유는 0.18% 내린 73.34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금 가격]
금 가격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안전 자산 선호가 강화된 가운데 국채 금리가 하락세를 보인 영향 등으로 상승했습니다. 금 가격은 0.2% 상승한 1829달러에 마감했습니다.
한국경제 박고운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