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라면 수출액이 1년 만에 사상 최대치를 다시 갈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증가세가 둔화하기는 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과 소위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 특수가 여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26일 관세청에 따르면 상반기 라면 수출액은 3억1천968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보다 5.8% 늘었다.
이에 따라 기존 최대치인 지난해 상반기의 3억208만 달러를 경신했다.
올해 상반기 라면 수입액은 469만 달러로, 수출액이 수입액의 68.2배에 달했다.
국가별로 라면 수출액을 보면 중국이 6천813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미국(3천730만 달러), 일본(3천302만 달러), 대만(1천621만 달러), 필리핀(1천205만 달러), 말레이시아(1천167만 달러), 호주(1천160만 달러), 태국(1천126만 달러), 네덜란드(1천63만 달러) 등의 순이었다.
다만 올해 상반기 수출 증가 폭은 지난해보다 많이 줄었다.
지난해 상반기 수출 증가율은 37.4%였다.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경우 상반기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8% 감소했다.
지난해 한국 라면이 큰 인기를 누린 것은 코로나19로 외국에서도 `집콕` 생활이 늘며 한국 라면이 한 끼 식사이자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았기 때문이다.
또 지난해 미국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 홍보 효과도 있었다.
해외에서 한국 라면 수요가 커지고 있지만 지난해 워낙 큰 폭으로 증가한 데다가 수출 물류난까지 겹치면서 올해 상반기 수출 증가율이 둔화한 것으로 보인다.
농심·팔도 등 일부 식품회사가 해외 공장을 두고 현지에서 직접 라면을 생산해 판매하는 것까지 고려하면 실제 한국 라면의 글로벌 판매액은 수출액보다 크다.
(자료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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