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택시장에서 새 아파트 선호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실제 올해 분양 시장에서는 공급 가뭄 지역에서 선보인 새 아파트들이 우수한 청약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 인천 부평구에서 공급한 `부평 SK VIEW 해모로`는 1순위 청약에 총 5만7621명이 몰리며 평균 1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단기간 계약 완료한 바 있다. 지난 5년 간 부평구에서 공급된 새 아파트는 1,000여 가구 수준에 불과해 이번 대단지 분양에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신규 공급이 적었던 `공급 가뭄` 지역은 공급 대비 수요가 풍부하다"라며 "공급이 적었던 지역 중 입주한지 10년 이상 된 노후 아파트가 많은 지역일수록, 기존의 주택을 팔고 새 아파트로 이사하려는 갈아타기 수요가 많아 신규 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노후 지역 중 하나인 광주광역시 서구에 공급되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이 공급 소식을 전해 주목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이 조성되는 광주광역시 서구는 정주 여건에 비해 신규 아파트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서구의 입주 11년 이상 노후 아파트 비율은 85%지만 지난 5년 간 공급된 새 아파트는 5,800여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광주 서구에 위치한 상무지구가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지로 최종 선정되면서, 그에 따른 인구 유입과 주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내달 분양하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은 서구에 들어서는 브랜드 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단지는 광주 서구의 핵심 입지로 꼽히는 (구)서남대병원 부지에 조성된다. 현재 도시철도 1호선 상무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2023년 2호선이 개통되면 서구 유일의 환승역 입지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도심 속 쾌적한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백석산 자락에 위치한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은 광주 서구의 3대 호수공원으로 꼽히는 운천저수지 비롯해 5.18자유공원, 상무시민공원, 평화공원, 5.18기념공원 등 녹지 공간이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다. 뿐만 아니라 상무초등학교와 상무중학교, 치평중학교, 전남고등학교, 상무고등학교 등 도보권 내 다수의 초중고교가 위치해 있다.
상무지구의 다양한 편의시설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롯데마트, CGV, 메가박스, 김대중컨벤션센터 등 쇼핑·문화시설은 물론 광주광역시청, 광주가정법원, 서부교육지원청 등 행정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상무지구는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점도 주목된다. 한편 8월 분양하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은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 120-1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7개 동, 전용면적 84o119㎡, 총 37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