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백 5.3초"…일상의 '스포츠카' 아반떼 N

입력 2021-08-04 17:53   수정 2021-08-05 07:43

    일상과 서킷주행 아우르는 국내 최초 고성능 세단 모델로 N 상품 라인업 확대
    최고속도 250km/h, 0→100km/h 주파속도 5.3초, N 브랜드 최고 수준 달성
    `일상의 스포츠카` 아반떼 N이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에 합류했다.

    앞서 지난달 14일 아반떼 N은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에서 완전한 모습을 공개했다.

    아반떼 N은 지난해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로 기본차가 지닌 스포티한 면모에 주행 감성을 조화롭게 갖춰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반떼 N은 2.0T 플랫파워 엔진을 장착했다. 이로 인해 약 5,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시켜주는 플랫파워 특성이 적용돼 가속구간에서 아반떼 N의 잠재력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아반떼 N은 플랫파워 엔진에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돼 최고출력 280마력(ps),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N 그린 쉬프트, NGS를 작동할 경우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줘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향상시켜 주는데 이를 통해 N 라인업 중 최고 수준인 250km/h의 최고속과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3초만에 주파가 가능할 정도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나타낸다.

    N 코너 카빙 디퍼렌셜 일명, 전자식 차동제한장치와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이 기본 적용됐다.

    현대차 측은 360mm 직경의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에 고마찰 패드가 적용돼 고성능 차량에 걸맞은 동급 최고의 제동 성능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관계자에 따르면 아반떼 N에 WRC 랠리카에 적용되어 있는 액슬 일체형 기술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전륜 기능통합형 액슬(IDA, Integrated Drive Axle)을 N 최초로 적용했다.

    이 외에도 바디 강성 강화를 위해 기존구조 대비 1점이 추가된 4점식 스트럿링 및 노출형 리어 스티프바를 적용했고, 토크 피드백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을 적용함으로써 운전자 조향 토크를 항시 모니터링하고 이를 제어해줘 외부 환경 변화시에도 일관된 조향감을 제공해준다.

    현대차 관계자는 "‘팝콘 사운드’와 ‘뱅 사운드’를 구현해주는 능동 가변배기 밸브를 기존 3단 제어방식에서 선형 제어방식으로 보강해 공회전 시 부밍음은 저감시키고, 동시에 N의 압도적인 사운드는 유지시켜 운전자의 즐거움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나아가 현대차는 국내 고성능 N 고객들을 위한 `현대 N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출시함으로써 아반떼 N의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개인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에서 편하게 열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횡가속도(G-Force), RPM, 출력(토크), 랩타임 등을 기반으로 분석 기능까지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드라이빙 스킬을 쉽고 재미있게 향상할 수 있도록 했다.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으로 MT 사양 3,212만 원, DCT 사양 3,399만 원이다.

    이종영 현대차 준중형 1PM 연구원은 "3세대 신규 플랫폼의 장점인 우수한 실내 거주성과 승차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파워트레인, 새시 및 차체부품의 강화를 통해 진정한 의미의 고성능의 N 캐릭터를 입혀냈다"면서, "이를 통해 일상 주행과 서킷 주행을 한대로 모두 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투트랙 고성능 차를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참고)아반떼 N 제원표
    전장(mm) 4,675
    전폭(mm) 1,825
    전고(mm) 1,415
    축거(mm) 2,720
    엔진 형식 2.0T-GDI (플랫 파워)
    배기량(cc) 1,998
    최고출력(ps) 280 (※ NGS 모드 작동 시 290)
    최대토크(kgf·m) 40.0

    현대차 아반떼 N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mhson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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