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적자로 속을 썩였던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이 기지개를 켤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르면 내년부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신재근 기자입니다.
<기자>
해마다 3~4천억 원대 적자를 기록했던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부.
경쟁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의 배터리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흑자를 내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적자의 원인으론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이 아직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지 못한 점이 꼽힙니다.
경쟁사들이 일찌감치 배터리 사업에 뛰어든 것과 달리,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7년에서야 배터리 사업을 본격화했습니다.
올해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능력은 연간 40기가와트시(GWh)로 LG에너지솔루션(120기가와트시)이나 중국 배터리 업체 CATL(65.5기가와트시)에 못 미칩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배터리 사업의 규모가 확장되며 전환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5월 미국 자동차 제조사 포드와 합작사 설립을 하고 미국 두 곳에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한 데 이어 추가로 유럽에도 공장 건설을 준비 중입니다.
사업 확대를 통해 배터리 생산 능력은 2025년 지금의 5배인 200기가와트시까지 대폭 늘어날 전망입니다.
수주 잔고만 놓고 보면 130조 원 수준으로, LG에너지솔루션(180조 원)과 CATL(100조 원)에 이어 전 세계 3번째로 많습니다.
증권가에선 내년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부의 영업이익이 천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창현 / IBK투자증권 연구원 :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판매량이 올해 하반기 들어서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마찬가지로 공장 가동률이 올라가면서 고정비 원가 부담이 줄어드는 부분이 있고, 그에 기반해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적인 성장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20만 원대에 머물러 있는 주가 역시 내년 초를 기점으로 상승세를 탈 것이란 관측입니다.
특히 오는 10월 배터리 사업부가 물적분할하는데 주주가치가 희석되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주가가 저평가 됐다는 분석입니다.
[황규원 / 유안타증권 연구원 : 사업 모델이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SK이노베이션이 분사된다는 전제는 너무 가혹한 전망인 것 같고요. 오히려 성장성이 담보된 배터리 소재 부분에 대한 투자가 성장성을 추가로 확보하는 부분이 지주사 SK이노베이션의 새로운 성장 가치로 부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사업부의 지분을 얼마나 가져갈 지와 LG에너지솔루션의 성공적인 상장 여부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한국경제TV 신재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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