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감한 이자는 1조7천억원
최근 5년간 국내 19개 은행에서 금리인하요구권을 통해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은 고객 수가 76만명이며 이들이 절감한 이자 금액이 1조7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마다 고객의 금리인하 요구 접수 건수는 빠르게 늘고 있지만, 은행이 이를 수용한 건수는 미미하게 증가하는 데 그쳤다.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받은 `은행권 금리인하요구권 실적 자료`에 따르면, 2016~2020년 국내 19개 은행에서 금리인하를 요구해 대출 금리를 낮춘 고객 수는 총 75만9천701명이었다.
연도별로 보면 2016년 11만5천629명에서 2017년 9만5천903명으로 줄었다가 2018년 11만5천233명, 2019년 20만7천455명, 2020년 22만5천481명으로 꾸준히 늘었다. 올 상반기 8만5천720명을 합치면 5년 반 동안 총 84만5천421명이다.
2002년 이후 은행은 대출 이후 고객의 신용 상태가 개선된 경우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자율적으로 시행해 오다가 2019년을 기점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적 권리로 자리를 잡았다.
이후 비대면으로 신청과 약정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개선되면서 혜택을 보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의원실은 해석했다.
다만 고객의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이 급증한 데 비해 은행이 이를 수용한 건수는 완만하게 증가했다.
연도별 고객의 금리인하요구권 접수 건수는 2016년 11만9천361건, 2017년 16만1천674건, 2018년 28만5천127건, 2019년 54만9천609건, 2020년 71만4천141건으로 5년간 498.3% 증가했다.
반면 은행의 금리인하요구권 수용 건수는 2016년 11만5천629건에서 2020년 22만5천481건으로 같은 기간 95% 늘어나는 데 그쳤다.
5년 반 동안 금리 인하를 신청한 고객 217만1천695명 중 실제로 대출금리를 깎은 고객은 84만5천421명으로 수용률(수용건수/신청건수)은 38.9%였다.
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을 연도별로 보면 2016년 96.9%, 2017년 59.3%, 2018년 40.4%, 2019년 37.7%, 2020년 31.6%로 해마다 줄어들다가, 올 상반기에는 34만1천783건 중 8만5천720건만 받아들여져 수용률이 25.1%까지 떨어졌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국내 19개 은행이 총 75만9천701건의 금리 인하 요구를 수용해 대출 금리를 깎아줌으로써 고객이 절약한 대출이자는 1조7천197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연간 고객이 절감한 이자 금액은 2016년 3천647억원, 2017년 3천365억원, 2018년 4천506억원, 2019년 4천83억원, 2020년 1천597억원이었다.
윤 의원은 "현 정부 들어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제화되고 비대면 신청, 약정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금리인하 혜택을 보는 국민이 많아졌으나, 여전히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안내가 부족한 은행들이 있다"며 "금융당국은 금융회사들이 금리인하요구권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