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을 기준으로 리터당 21원 오른 원윳값이 유제품 가격 인상을 부채질하고 있다.
빙그레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를 비롯한 주요 유제품의 가격을 올린다고 1일 밝혔다.
출고가 기준 바나나맛우유는 7.1 %, 요플레 오리지널 6.4%로 최종 가격 인상은 유통채널과 협의를 거쳐 10월 중순부터 적용된다.
이에 따라 편의점 기준으로 바나나맛우유는 1,400원에서 1,500원으로, 요플레 오리지널 멀티(4개입)는 2,800원에서 2,980원(할인점 기준)으로 판매될 전망이다.
빙그레는 "최근 국내 원유가격 인상과, 원당 등 국제 곡물가격, 석유화학, 종이펄프 등의 부자재 원료 가격의 상승으로 거의 모든 제품의 제조원가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올랐다"고 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오는 14일부터 우유 제품들의 가격을 인상한다.
`흰 우유` 가격은 평균 4.9% 올리고, 발효유 및 가공유 제품들은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자 각각 평균 0.3%, 평균 1.6% 수준으로 인상 폭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남양유업 역시 "원부자재는 물론 물류비 및 인건비 등 전반적인 생산 비용 증가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이번 결정으로 판매량이 가장 높은 `맛있는 우유GT 2입` 제품은 4,700원 중반에서 4,900원 후반으로 값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단품은 2,500원 초반 수준에서 2,600원 중반 수준으로 가격이 매겨질 것으로 보인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저출산 현상과 코로나로 인한 우유급식 납품 제한 등 우유 시장이 좋지 않은 가운데, 원유 가격 인상을 비롯한 전반적인 생산비 증가로 유업체 상황은 더욱 어려워졌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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