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500·나스닥]
먼저 S&P500과 나스닥 확인해보겠습니다. S&P500은 이름대로라면 500개 종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구글과 폭스 코퍼레이션, 디스커버리, 뉴스 코퍼레이션, 언더아머 등의 주식분리 때문에 5개 종목이 늘어난 50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장 S&P500에서 상승한 종목은 287개, 하락 종목은 217개로, 전체 S&P500지수는 0.4 % 상승했습니다. 나스닥에서는 보합 205개 종목을 제외하고, 1729개 종목이 상승, 2720개 종목이 하락하면서 전체 나스닥 지수는 0.4%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섹터]
다음으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에너지주, 헬스케어주가 하락세를 보였고, 기술주는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개별 특징주]
이어서 개별 특징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페이스북입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은 안전성보다 이익을 우선시한 적이 없다며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내부 고발자 하우겐의 고발에 대응했습니다. 또, 뱅크오브 아메리카는 페이스북에 대해 매수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13세 미만 이용자에 대한 새로운 보호 등 페이스북에 대한 규제가 등장하더라도 이용률은 그대로 높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오늘장 페이스북은 0.2% 상승/하락한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비트코인 소식입니다. 비트코인이 5만 5000달러를 돌파하면서 약 5개월만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해당 소식에 코인베이스는 4% 급등했습니다. 골드만삭스가 코인베이스에 대해 매수의견을 재차 내놓은 것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음으로 다우입니다. 미국의 종합 화학 회사 다우는 투자자의 날 행사 이후 주가가 3% 하락했습니다. 행사에서는 수익률 성장과 탄소배출 제로를 향한 다우의 전략들을 공개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가 2030년까지 연간 판매량을 현재의 2배인 2800억달러규모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주가는 1%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또, 제너럴 모터스는 2025년까지 미국 사업장에 공급하는 모든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최근에는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얼티파이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최근 오름세를 보이던 항공주들은 골드만삭스의 다운그레이드 이후 하락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여행산업 회복세가 더디다는 점, 원유 가격 상승 등이 항공주에는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아메리칸 항공은 4% 떨어졌습니다.
다음으로 미국 데이터 분석 업체, 팔란티업니다. 국방 의사 결정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된 운영 체제 ‘고담’ 플랫폼을 팔란티어가 8억 2300만 달러에 미국 육군과 계약했다는 소식과 함께 오늘장 팔란티어는 1.5% 급등했습니다.
한편, 철강주들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골드만삭스는 비정상적인 수준까지 치솟았던 철강주들이 내년 초에 급락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해당 다운그레이드 소식에 US 스틸은 8% 넘게 떨어졌습니다.
이어서 어펌 홀딩스입니다. 미국 대형 할인마트인 타깃이 소비자가 100달러 이상 구매하는 경우 어펌 홀딩스의 할부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소식과 함께 오늘장 어펌 홀딩스의 주가는 19% 급등했습니다. 타깃은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휴가철 쇼핑 시즌을 앞두고 어펌홀딩스와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다며 이용자들에게 쉽고 편리한 구매 옵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월가 IB 투자의견]
이어서 월가IB들이 투자의견을 제시한 5개 종목들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테슬라입니다. 니드햄은 테슬라의 수익률이 시장 예상치를 하회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매출과 EPS가 더 떨어질 것이라며 이는 평균판매단가도 떨어뜨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오늘장 0.28 상승 했습니다.
이어서 펠로톤입니다. 스티펠은 펠로톤에 대한 매수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목표가는140달러에서 120달러로 낮췄지만, 자전거 가격이 떨어졌다는 점과 새로운 하드웨어 비즈니스 기회들이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펠로톤은 오늘장 1.4% 올랐습니다.
다음으로, 파파존스입니다. 루프캐피탈은 파파존스에 대해 매수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배달 서비스가 글로벌 트렌드가 된 시점에서 파파존스에게 유리한 상황이라는 분석입니다. 오늘장 파파존스는 2%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애플입니다. JP모건은 애플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비중확대를 재차 언급했습니다. 공급 체인 리스크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판매량이 예상된다는 입장입니다. 오늘장 애플은 0.6%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모건 스탠리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비중확대 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최근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배적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오늘장 마이크로소프트는 1.4% 올랐습니다.
[국제유가]
화요일과 수요일 모두 상승세를 보이던 국제유가가 오늘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WTI 가격은 오늘 장에서는 2% 내린 77달러선에 마감했습니다. 브렌트유도 2% 넘게 하락하면서 80달러선에서 마감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오늘 장은 금 가격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0.2% 상승한 1764달러선에 마감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