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올해 3분기 당기순이익 520억 원을 거뒀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406억 원)보다 28% 증가한 수치다.
1~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1,679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859억 원)보다 95%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청소년 대상 금융서비스인 카카오뱅크 미니(mini)의 고객 증가와 40대 이상 중장년층 유입 증가 등으로 고객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 이용자는 지난해(2020년) 말 1,544만명에서 올해 9월 말 기준 1,740만명으로 늘었다.
카카오뱅크를 월 1회 이상 접속하는 월간활성이용자(MAU)는 2분기보다 67만명 증가해 1,470만명을 넘어섰다. 뱅킹 애플리케이션(앱) 가운데 1위다.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2,773억 원이다.
여신 규모가 성장하면서 이자 이익이 증가했고, 플랫폼 및 수수료 비즈니스 부문이 성장을 이끌었다.
수신 잔액은 지난해 말보다 5조5,252억 원 증가한 29조645억 원으로, 이 가운데 저원가성 예금이 57%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여신 잔액은 4조7,252억 원 늘어난 25조385억 원으로 집계됐다.
고신용 대출 잔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저신용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대출 등이 대출 증가를 주도했다.
전체 영업수익 가운데 증권사 주식계좌개설 신청, 신용카드 모집 대행 서비스, 광고 등 플랫폼 수익 비중이 10.5%를 차지했다.
9월 말 기준 바젤Ⅲ 기준 자기자본비율(BIS)은 34.57%이다.
연체율은 0.21%, 명목순이자마진(NIM)은 1.92%였다.
카카오뱅크는 내년에 주택담보대출 시장에 진출하고, 중·저신용 고객 대출도 늘린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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