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상품 중 소비자 불만 1위는 중고차

입력 2021-11-08 10:03  



중고차 시장의 불투명한 가격 산정 구조와 미흡한 애프터서비스(AS) 체계 등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하루빨리 완성차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곽은경 컨슈머워치 사무총장은 8일 자동차산업연합회(KAIA)가 `중고차시장,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주제로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19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은 신차 시장(연간 190만5천대)의 1.32배인 연간 약 251만5천대로 22조원 규모이지만, 개인 간 직거래 비중이 55% 이상이다.

곽 총장은 직거래 비중이 큰 이유로 ▲ 경쟁력·신뢰 있는 중고차 기업이 없다는 점 ▲ 중고차의 낮은 품질과 고무줄 가격 ▲ 왜곡된 중고차 시장으로 인한 피해가 소비자 몫으로 돌아간다는 점 등 중고차 시장의 문제점을 꼽았다.
그는 "사고와 침수 이력, 엔진 결함 등 심층 정보를 받거나 보증해주는 업체가 없으며, 허위 매물로 인한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중고차는 고장 우려가 높아 체계적인 AS 체계가 필요하지만 매매업자들이 `구매 1달 이내` 등 불합리한 조건으로 보상을 최대한 회피하면서 소비자의 불만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곽 총장은 특히 왜곡된 중고차 시장 구조가 소비자의 피해로 돌아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매매업자에게 사기를 당하거나, 매매업자를 믿지 못해 개인 간 거래를 시도하다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지난 2019년부터 올해 10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중고차 관련 상담 건수는 1만8천2건으로 전체 품목 중 4위를 차지했고, 1천만원 이상의 고가 상품 중에서는 가장 많았다고 곽 총장은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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