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요소 재고량이 이달 말이면 동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입처를 다변화하고, 요소수 매점매석 단속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한창율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요소수 수급 대책를 논의하는 범정부 회의를 열었습니다.
오늘 0시부터 요소수와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의 매점매석 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있는데, 단속 대상이 되는 업체수는 1만개 이상입니다.
단속 대상인 요소수 제조업자와 수입업자 등은 이전 월평균 판매량보다 10%를 초과해 보관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정부 부처별로 대응책도 내놨습니다.
환경부와 산업부는 요소수 불법 유통 점검을 하고, 공정위는 가격 담합 단속에 나섭니다.
국세청도 요소수 입고와 재고 등 현황과 매입·판매처을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요소수 수입선 다변화도 추진합니다.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요소수 수입선을 호주, 베트남,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로 다변화 하기로 했습니다.
호주에서는 2만7천리터를 군 수송기로 수입하고, 통관 과정에서 차량용 요소수 검사 기간을 3~5일로 대폭 줄이기로 했습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범정부TF에서 "베트남으로부터 다음주 차량용 요소 200톤 도입을 확정했고,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약 1만톤 정도의 물량을 수입하는 것을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번에 들여오는 물량이 국내 사용량에도 턱없이 모자란 물량이라 전반적인 공급망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경훈 무역협회 연구위원: 문제는 수입에 있어서 물론 다른나라들도 농업용이나 발전용이 있겠지만, 자동차 용으로 정제된 요소를 얼마나 가져올 수 있는지, 또 원가경쟁력이 중국이 가장 뛰어난데, 다른나라에서 물류비까지 포함해서 가져올 수 있는지 그게 채산성이 맞는지…]
한편, 정부는 차량용 요소수 부족 사태가 발생하자 난방, 발전 등으로 활용되는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이 가능한지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한국경제TV 한창율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