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와 '갯벌 복원·조성' 사업 추진
'EV9' 콘셉트 이미지 첫 공개
기아가 오는 2045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코로나19 팬데믹 직전 해인 2019년 배출량의 97% 수준까지 낮추겠다고 밝혔다.
자동차 제조부터 판매, 사용과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탄소 순배출량을 `제로(0)`로 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아는 오늘(11일) 온라인으로 `지속가능성 운동(Kia Sustainability Movement)` 행사를 열고 모빌리티(Mobility)와 지구(Planet), 에너지(Energy) 분야에서의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해 탄소배출 감축과 상쇄에 나서겠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기업 비전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기아는 먼저 오는 2035년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2040년 주요 시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량을 전동화 차량으로 구성해 차량을 운전할 때 생기는 탄소배출을 완전히 없애겠다는 계획이다.
또 주요 부품과 원소재 공급망의 탄소배출 감축을 돕기 위해 우선 내년까지 1차 협력업체들의 탄소배출량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시설을 구축해 중점 관리 대상업체를 가려낸 뒤 이들 기업들이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도록 공동 투자와 금융, 교육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오는 2030년부터 단계적으로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한으로 한 공정으로 생산된 친환경 `그린 스틸(Green Steel)`을 공급받아 양산차 제조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기아는 장기적인 차원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해양수산부와 손잡고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탁월한 갯벌의 복원과 조성 사업에 나서는 등 `블루카본 프로젝트(Blue Carbon Project)`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유네스코의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충남 서천과 전북 고창, 전남 신안과 보성-순천의 갯벌에서만 해마다 26만 톤 규모의 이산화탄소가 흡수되고 있다며 이는 내연기관 차량 11만 대가 한 해 동안 배출하는 양과 같다는 설명이다.
해외에선 내년부터 네덜란드 비영리단체인 `오션클린업(The Ocean Cleanup)`과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를 위한 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단순히 강과 바다를 청소하는 것을 넘어 수거된 플라스틱을 자동차 생산에 재활용하는 `자원순환체계(Resource Circulation)`를 구축해 오는 2030년부터 기아 완성차의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률을 2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기아는 수명을 다한 차량이 폐기 과정에서 환경오염 물질 배출을 막기 위해 폐배터리와 폐플라스틱 등의 재활용률을 높이는 `재활용 선순환체계(Virtuous Recycling Loop)`도 구축할 방침이다.
차량 제조 등 국내외 사업장 운영에서도 기아는 탄소중립 실현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먼저 해외에선 2030년까지, 국내에선 2040년까지 사업장에서 쓰는 전력을 모두 재생 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달성하는 등 오는 2045년까지 모든 생산현장과 사무실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내를 비롯해 미국과 중국, 인도 생산시설에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시에 사업장 내 업무용 차량은 모두 전기차로 바꾸고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저장 신기술도 도입, 적용하기로 했다.
한편 기아는 오늘 발표회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두 번째 모델이 될 `더 기아 콘셉트 EV9(The Kia Concept EV9)`의 프리뷰 이미지를 공개했다.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실현이라는 취지에 맞춰 차량 바닥과 좌석 시트, 내장재 제작에 폐어망과 폐플라스틱 병을 활용한 업사이클링(Upcycling) 제품과 비건 가죽 같은 친환경 제품을 적용했다는 설명이다.
`더 기아 콘셉트 EV9` 실차는 미국 현지 시각으로 오는 17일 `오토모빌리티 LA(AutoMobility LA)`에서 처음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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