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외국 명품의 환불·교환 정책이 차별적이라는 논란이 잇달아 불거지고 있다.
중국중앙TV(CCTV)는 지난 3일 세계적 패션 기업인 루이뷔통이 중국 본토에서 `구매 후 7일 내 반품(환불), 30일 내 교환 가능하다`는 규정을 적용하지만 미국에서는 반품 가능 기간이 중국의 4배가 넘는 `30일 이내`라고 보도했다.
또 미국과 캐나다의 루이뷔통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브라질, 중국, 콜롬비아, 도미니카공화국, 인도, 요르단, 카자흐스탄, 한국, 레바논, 멕시코, 러시아 등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모든 루이뷔통 전문매장에서 교환하기 위해 반품할 수 있다고 CCTV는 지적했다.
어떤 나라에서는 구매한 매장이 아니더라도 반품하고 교환할 수 있지만 중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구매한 매장에서만 반품을 받아준다는 것이다.
중국 매체 펑파이(澎湃)는 다른 외국 명품 홈페이지에 `조건 충족시 14일내 반품 가능`이라고 돼 있지만 그 브랜드의 중국 내 한 매장에 전화로 문의한 결과 반품은 안 된다는 답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중국내 외국 브랜드의 교환·환불정책 논란은 지난달 상하이에서 캐나다 의류업체 캐나다 구스 제품을 산 소비자의 주장으로 촉발했다.
1만1천400위안(약 212만 원) 상당의 제품을 산 뒤 일부 제품의 불량 문제를 이유로 반품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면서 자신이 매장 직원의 요구로 서명한 `환불 불가` 약정을 공개한 것이다.
중국 네티즌과 소비자권익단체, 매체 등은 일부 외국 명품업체가 국가별로 다른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면서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상하이시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는 1일 캐나다 구스 관계자를 불러 면담했다.
그 결과 캐나다 구스의 환불 정책과 소비자가 주장하는 실제 상황이 다르고 전 세계적으로 적용하는 규정(30일 이내 무조건 환불)과 중국 내에서 적용하는 규정(1주일 내 무조건 환불) 사이에도 차이가 있음이 확인됐다.
결국 캐나다 구스는 이튿날 성명을 통해 "관련 법 규정에 부합할 때 중국 본토의 모든 전문점에서 판매된 제품을 반품·환불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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