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명동역,건대입구역 주춤
서울 강남구 압구정역 상권의 하루 평균 매출이 136억원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최근 3년새 매출 순위 상승 폭이 가장 큰 곳은 청담역으로, 소비 고급화가 상권 변화를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SK텔레콤은 23일 자사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지오비전`으로 상권별 업소 수와 카드 매출, 유동인구 등을 분석한 `2021년 대한민국 100대 상권` 자료를 공개했다.
전국 100대 상권 중 월 평균 매출이 가장 큰 곳은 압구정역이었다. 이 지역이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은 SKT가 2012년 상권 분석을 시작한 이래 처음이다.
압구정역 상권은 올해 하루 평균 13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일 평균 유동인구는 23만명으로 전국 31위에 그쳤으나, 유동인구당 매출은 약 5만9천원으로 최고였다.
SKT는 명품 매장과 고급 레스토랑, 병원이 많은 이 지역 상권이 내수 소비가 고급화되는 현상의 수혜를 입은 것으로 분석했다.
2019년 120위권이었던 청담역 상권은 올해 59위로 순위가 올라 가장 큰 상승 폭을 보였다.
명품 매장과 고급 스튜디오, 병원 등 많은 이 지역의 일 평균 유동인구는 3만3천명으로 주요 상권 중 최소였으나, 유동인구당 매출은 3만3천원으로 높았다.
강남역 남부는 월 평균 매출이 2019년 3천654억원, 2020년 3천817억원, 올해 3천586억원으로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압구정역에 1위 자리를 내줬다.
건대입구역과 명동역 상권은 최근 3년새 각각 63위에서 97위로, 58위에서 91위로 순위 낙폭이 가장 컸다.
명동역은 코로나19 이후 해외관광객 급감의 타격을 입은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10월 기준 전국에서 월 1회 이상 카드 매출이 발생하는 업소 및 매장은 전국 192만개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 10월 179만개보다 7.3% 증가한 결과다.
이 기간 증가 폭이 큰 업종은 애견·애완동물숍(34%), 커피전문점(26.3%) 등이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원격 근무 및 수업이 확산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SKT는 설명했다.
장홍성 SKT 광고/데이터CO 담당은 "이번 상권 분석이 경제·사회 현상 분석과 정책 수립 등 대한민국 발전에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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